달력

52024  이전 다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운명도 바꾸는 방생공덕

 

 

원유장이라고 하는 유명한 관상쟁이가 있었다.

어느 날 어떤 고관이 아들을 데리고 원유장에게 왔다. 관상을 척 보니 그 아들이 몇 년 후에 요절을 할 상이었다.

 

원유장은 할 수 없이 사실대로 말하니, 그 고관은 수심에 찬 얼굴을 숨길 수 없었다.

 

집에 돌아오는 중에 한 스님을 만났다.

그 스님은 그 대신을 보고 수심 가득 찬 얼굴이냐고 물었다. 그리고 곁에 따라가는 아들 얼굴을 보니, 원인을 알 수 있었다.

 

스님은 대신에게 말하였다.

 

"세상에는 음덕이 있어 당신 아들의 생명을 더 연장 시킬 수 있는 법이 있소, 그러나 베풀려면 인연이 닿아야 하니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니요.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법은 방생에서 구하는 것이요. 방생을 거듭하면 알게 모르게 음덕이 쌓아질 것이요."

 

스님의 말은 들은 그 대관은 곧 큰 원을 세우고 수 년 동안 방생을 행하였다.

 

어느 날 그 스님이 또 나타나 그 대관의 아들을 보았다.

"아직 부족합니다. 선업을 그렇게 넓게 행하지 않았구려, 선업을 넓게 행하지 못하면 생명을 만들어 내지 못할 것이요."

 

대관은 더욱 큰 원을 세우고, 중생에 이롭다면 앞 다투어 돈을 내고, 가난한 사람을 구제하고, 많은 생명을 방생해 주었다.

 

그 음덕으로 관상쟁이가 요절한다는 해를 무사히 넘긴 것이다.

 

그 뒤 관상쟁이는 명이 짧은 사람을 만나면 열심히 선업을 쌓고 방생을 하라고 권하곤 하였다.

 

 

출처: 藥師山 안심정사 백상선원 원문보기 글쓴이: 일향전념

Posted by 慧蓮(혜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