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52024  이전 다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가장 좋은 인연법(因緣法)은 염불법



#

인연(因緣)

원인과 결과를 말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원인인 인()

조건인 연()이 만나면

결과()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연법(因緣法)

인연과법(因緣果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우주 삼라만상 모든 것은

원인과 조건이 있어서 생긴 결과입니다.

이것에 벗어나는 예외는 하나도 없습니다.

 

#

중생이 6도 윤회의 고통에 빠지는 것도

중생이 부처가 되는 것도

모두 인연법입니다.

인연법을 연기법이라고도 합니다.

태어나면 늙고 병들고

결국 죽는 것도 연기법입니다.

무명 때문에 결국 태어나는 것도

인연법입니다.

 

#

만나서 헤어지는 것

만나면 반드시 헤어지는 것도

인연법입니다.

일어나서 사라지는 것이

원인과 결과입니다.

그래서

일어난 모든 것은

사라지고 맙니다.

 

즐거움을 원인으로

괴로움이 있습니다.

또한 괴로움을 원인으로

즐거움이 있습니다.

 

즐거움이 괴로움이 되고

괴로움이 즐거움이 되는 것이

우리네 인생살이입니다.

 

#

원인이 없으면

결과가 없습니다.

태어날 원인이 없으면

태어나는 결과가 없습니다.

괴로울 원인을 만들지 않으면

괴로운 결과가 없습니다.

 

모든 인연의 근본원인은

어리석음과 욕망입니다.

그러므로

남을 내 마음대로 하려는

원인을 만들지 말아야 합니다.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려서

내가 걸리지 않는 원인을

만들어야 합니다.

 

행복도 불행도 원인이 있습니다.

그 원인은 바로 내가 짓는 행위의

결과입니다.

좋은 행위를 하면 좋은 결과가

나쁜 행위를 하면 나쁜 결과가

나옵니다.

 

부처님은

생사윤회의 원리를 깨달아

무명의 깨뜨리고

생사윤회의 굴레를 벗어나

위없는 행복을 찾으신 분입니다.

불자들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배우고 실천하여

위없는 행복을 찾아갑니다.

 

정토법문도 인연과법입니다.

아미타부처님은

생사윤회를 벗어나고

만 중생을 제도하려는 마음으로

영겁의 세월을 닦아

극락정토를 건설하신 부처님이십니다.

 

그리고 아미타부처님의 48가지 원 중에

18원에 의하여 중생들이

평소 염불하다가 임종 시에 10

아미타부처님을 부르면그 공덕으로

누구나 극락세계에 태어납니다.

 

극락세계에 태어나 부처님 수업을 받아

끝내는 모두 성불을 하는 것입니다.

즉 생사윤회를 완전히 벗고

아미타부처님처럼

만 중생을 제도하게 됩니다.

 

이 정토법문은

간결하고 요긴한 법문으로

염불을 지심으로 하면

이것이 원인이 되어살아생전에는

크고 작은 일을 다 성취하여 행복을 누리고

사후에는 가장 평안한 극락세계에 태어납니다.

이 또한 인연과법입니다.

 

그렇습니다.

극락에 태어날 인연을 지어야

극락에 태어나는 것입니다.

극락에 태어나는 인()

극락에 태어나고자 하는 마음입니다.

극락에 태어나는 연()

아미타불 염불을 하는 것입니다.

임종 시에 10번 부르는 것도 연()입니다.

이 인연으로 극락에 태어나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좋은 인연은

극락에 태어나는 것입니다.

염불하면 염불이 원인이 되어

지금 바로 마음이 편하게 되고

사후에는 확실히 극락세계에 태어나는

인연을 짓게 됩니다.

그러므로 가장 좋은 인연법은

염불법입니다.

감사합니다.

 

-정인스님-

Posted by 慧蓮(혜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