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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조념에 관하여

 

 

1. 질문: 임종 때 입으로 염불을 할 수 없다면 마음속으로 염불해도 왕생할 수 있는가?

 

: 왕생할 수 있다.

 

2. 질문: 임종 때 마음속으로 한마디 한마디씩 부처님의 명호를 부르는 것조차 어려워, 오직 한 생각 왕생을 원하는 마음만 갖고 있어도 왕생할 수 있는가?

 

: 왕생할 수 있다. 관무량수경의 하품중생下品中生이 바로 그런 경우다.

 

3. 질문: 임종 때 혼자 마음속으로 염불하기가 힘들어, 다른 사람을 따라 입에서 나오는 대로 칭념을 해도 왕생할 수 있는가?

 

: 왕생할 수 있다. 관무량수경에서 하품하생한 사람들이 바로 그런 경우다. 본인의 마음이 무기력하여 의업意業으로 사유를 할 수 없으므로, 아무 생각 없이 선지식을 따라 입에서 나오는 대로 칭념을 하였지만 역시 수승하게 왕생하였다. 예컨대 본인이 글을 쓸 줄 몰라도 글을 아는 사람이 자신의 손을 잡고 글을 쓴다면 이 역시 똑같은 글이다. 임종하는 사람의 마음으로는 이미 염불을 할 수 없으므로 선지식을 따라서 한마디 한마디씩 염불하는 것 역시 똑같은 염불이고, 똑같이 왕생한다.

 

4. 질문: 평소에는 왕생을 발원하고 염불하지만, 임종 때에 혼미하여 염불을 못한다면 왕생할 수 있겠는가?

 

: 왕생할 수 있다.

 

5. 질문: 어찌하여 평소에 염불을 하다가, 임종 때에는 염불을 못해도 왕생할 수가 있는가?

 

: 왕생이란 결코 반드시 임종 때가 되어서 결정되는 게 아니다. 평소에 전수염불하며 진심으로 왕생을 발원하는 사람의 왕생은 평소에 이미 결정되었기 때문에, 임종할 때 비록 염불을 못했어도 반드시 왕생한다. 이것을 정토종에서는 “평생업성平生業成”이라고 부른다.

 

마치 큰 나무 한 그루가 자랄 때부터 서쪽을 향해 기울었다면, 톱으로 자를 때에는 비록 힘을 더 주지 않더라도 자연히 서쪽을 향해 넘어가는 것과 같다. 또 마치 일찍이 배에 올라 편안하게 앉아 있는 사람은, 설사 배가 부두를 떠날 때에 잠이 들어서 모른다 할지라도 편안하게 피안에 도달하는 데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 것과 같다. 선도대사께서, 염불이야말로 왕생에 있어서 ‘정정업正定業’이라고 말씀하신 것도 바로 이와 같은 이유다.

 

6. 질문: 염불이 정정업이라면 어떠한 사람도 염불을 하면 모조리 왕생할 수 있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어찌하여 임종조념臨終助念이라는 일설이 있는가?

 

: 인광대사께서 말씀하시기를 “이 임종조념의 법은 당나라 때 선도대사님이 발명하신 것으로서, 이를테면 평소에 염불을 안 하던 사람들이 이 법에 의지하여 조념을 한다면 역시 왕생할 수 있다”라고 하셨다. 이와 같이 임종조념은 주로 평소에 염불을 안 하던 사람들을 대상으로 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평소에 염불을 안 하던 사람이 임종 때에도 염불을 하지 않는다면 바로 윤회를 하게 되므로, 이때는 이 사람을 데리고 함께 염불을 할 수 있도록 선지식의 지도와 도움이 필요한 시기기 때문이다. 이 사람이 이때 선지식을 따라서 염불을 할 수 있다면 똑같이 왕생한다. 임종조념으로도 왕생할 수 있는데, 평소에 염불하는 사람이라면 더욱 왕생할 수 있다는 것이 바로 염불이 왕생의 정정업이고, 만인이 닦아 만인이 왕생한다(萬修萬人去)는 것에 대한 설명이다.

 

7. 질문: 지장보살을 염하고 󰡔지장경󰡕‧󰡔금강경󰡕을 읽거나 진언 등을 염하는 것도 조념에 속하는가?

 

: 전부 조념이 아니다! 오직 아미타불의 명호를 부르는 것만이 조념이라 할 수 있다. 이른바 ‘조념’이란 임종을 맞이한 사람에게 아미타불을 불러 극락세계에 왕생하도록 도와주는 것이지, 다른 경전과 진언을 독송하고, 또 다른 불보살님들의 명호를 부르도록 도와주는 것은 아니다.

 

사람이 임종할 때는 굉장히 위험한 상황이어서, 평소에 어떤 법문을 배웠던 간에 이때에는 전부 내려놓고 오로지 아미타불의 명호를 불러야 한다. 더 이상 난잡하게 다른 것을 부를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조금 심하게 말하자면, 이것은 오히려 조념을 방해하고 왕생을 파괴하는 행위다. 어리석음과 무지로 인해 지은 죄업은 임종할 때 오로지 아미타불의 명호를 부르는 것을 방해하는 것보다 더한 것은 없다.

 

8. 질문: 경을 읽거나 진언을 외우거나 모든 불보살님의 명호를 부르는 것에도 전부 공덕이 있지 않는가? 어찌하여 조념을 파괴한다고 말할 수 있는가?

 

: 전부 공덕이 있는 것은 틀림이 없다. 하지만 임종을 맞이한 사람이 삼악도에 떨어지지 않도록 보장할 수는 있지만 반드시 왕생을 한다고는 보장할 수 없다. 본래 임종조념이란 정토왕생을 통하여 성불을 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함인데, 결국 다른 경전과 진언을 독송하고 다른 불보살님들의 명호를 부름으로써 단지 인간과 천상의 좋은 과보만을 얻을 뿐이다. 그 다음 생에 다시 불법을 만나기 어렵고 삼악도에 떨어질지도 모르는데, 이 어찌 성불이란 대사大事 인연을 파괴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9. 질문: 조념자가 가장 확실하게 알아야 할 근본은 무엇인가?

 

: 모든 장애요소들을 제거하고 오로지 한마디 아미타불을 부르는 것이다.

 

10. 질문: 조념을 할 때에 법문의 주요 내용은 어떤 것인가?

 

: 우선 윤회의 괴로움과 극락의 즐거움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사람에게 마땅히 왕생발원을 할 것을 권장해야 한다. 그러고 나서 그 사람에게 세간에 대한 모든 집착을 내려놓을 수 있도록 설득해야 하는데, 목숨이 다할 때에 아무리 집착을 해도 소용이 없을뿐더러 왕생까지 방해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그 사람에게 조념자를 따라 함께 염불을 하면서 부처님이 영접하러 오시면 바로 부처님을 따라 가도록 권해야 한다.

 

11. 질문: 가장 간단한 임종법문은 어떤 것인가?

 

: ‘아무개여! 죽은 뒤에 윤회를 한다는 것은 매우 괴로운 일입니다. 그러니 저와 함께 아미타불을 부르시고 부처님의 영접을 받아 극락세계로 왕생하십시오!’

 

12. 질문: 어째서 어떤 사람은 장시간의 조념법문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숨이 끊어지지 않는가?

 

: 그 사람의 목숨이 아직 다하지 않았거나, 아니면 마음속에 걱정거리가 남아 있기 때문이다. 만약 수명이 아직 다하지 않았다면 조념하러 오신 사람들은 조급해하지 말고 천천히 진행하셔서 임종을 맞이한 사람에게 부담을 주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마음속에 걱정거리가 남아 있다면 무슨 일인지 알아보고 되도록 빨리 해결할 수 있도록 그 사람을 도와드려야 한다.

 

만약 채무관계가 남아 있다면 그 사람의 권속들에게‘모든 채무관계를 저희들이 잘 알고 있습니다. 잘 해결할 테니 안심하시고 떠나십시오!’라고 임종자를 위해 말씀드리도록 해야 한다. 만약 자녀에 대한 미련이 남아 있어서 집착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면 ‘저희들이 이 자녀들을 잘 부양하고 도와줄 테니 안심하십시오!’라고 말씀을 드려야 한다.

 

만약에 원한으로 인하여 마음을 진정시키기가 어렵다면 ‘아무개도 지금 굉장히 후회를 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곧 정토에 왕생하여 성불을 할 사람이니, 그 사람을 용서해주십시오!’라고 말씀드려야 한다.이렇게 해서 만약에 그 사람의 걱정거리를 적중시켰다면 즉시 뚜렷한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13. 질문: 조념과 법문 도중에 가장 주의하고 피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 첫째는 잡다한 것을 피해야 한다. 한마디 아미타불을 제외하고 그 외의 것은 일절 피해야 한다.

둘째는 병자 또는 망자에게 심리적인 부담을 더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예컨대 ‘아무개여! 당신은 평생을 염불수행 하셨는데, 구하는 게 바로 극락왕생입니다. 지금이야말로 결정적인 순간이므로 반드시 정념正念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셔야 합니다. 만약 이 순간에 정념을 잃어버린다면 평생의 수행이 수포로 돌아갈 것입니다’라고 말을 하는 것이다.

 

이런 말들은 모두 부정적인 메시지가 그 속에 들어 있어서 임종하는 사람에게 반드시 부담을 주게 된다. 왜냐하면 사람이 이 순간이 되면 스스로 억지를 부린다고 해서 자기 생각대로 할 수 있는 게 아니어서, 조념을 해주는 사람이 지혜롭게 위로를 하여 그 사람의 마음이 평안하고 온화하도록 해주는 게 가장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마땅히 ‘아무개님! 당신이 평생 염불수행을 하시고 왕생을 원하신다는 것을 아미타불께서는 일찍부터 보고 계시고 알고 계시니, 그 공부가 결코 헛되지 않습니다. 아미타불께서는 반드시 당신을 구제해주실 것입니다.

 

현재 비록 아미타불께서 몸을 나투시어 영접하러 오신 모습을 친견하지는 못했으나, 그건 당신의 수명이 아직 다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당신은 이미 아미타불의 사람입니다. 아미타불께서는 빠르지도 늦지도 않게 당신을 영접하러 오실 것입니다. 그러니 조급해하지 마시고 저희들을 따라서 염불을 할 수 있으면 저희들과 함께 염불을 하시고, 만약에 힘이 받쳐주지 않으시면 우리가 염불을 할 테니 듣고만 계셔도 됩니다. 당신은 안심하고 여기에 누워서 아미타불의 영접만을 기다리십시오!’라고 말해야 한다.

 

14. 질문: 조념자는 마땅히 어떠한 마음을 갖고 있어야 하는가?

 

 

: 첫째는 상대방의 입장, 즉 임종자의 입장에 서서 생각을 해야 한다.

‘내가 바로 저 병상에 누워 있는 사람인데, 현재 나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이렇게 생각한다면 모든 행위가 임종자의 마음에 부합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는 아미타불을 전적으로 믿고 의지하되 조념을 하면서 정말 왕생할 수 있을까? 아미타불께서 진짜로 오실까? 등에 대하여 의심하고 걱정해서는 안 된다.

조념을 해주는 사람이 오로지 염불에만 집중한다면 아미타불께서 당연히 오셔서 임종자를 구제하실 것이니, 아미타불이 중생을 구제하는 것은 매우 쉬운 일이다. 따라서 지나친 걱정은 필요 없을 뿐만 아니라 염불하는 분위기에 방해가 된다.

 

15. 질문: 임종조념을 할 때에 법문과 염불 중에 어느 것을 위주로 해야 하는가?

 

: 염불을 위주로 해야 한다. 법문은 염불을 할 수 있도록 인도하는 방편일 뿐이다.

 

16. 질문: 조념을 할 때에 법문을 해줄 사람이 없으면 염불만 해도 되는가?

 

: 평생 불법을 만나지 못하였거나 왕생을 원치 않던 사람이라면 간단한 법문을 통하여 왕생발원을 하도록 권장하는 것이 가장 좋다. 정말로 법문을 해줄 사람이 없다면 대중들이 다함께 입을 모아 염불만 해도 자연히 온 집안이 광명으로 가득해지고 불가사의한 효과도 있을 것이다.

 

17. 질문: 조념을 할 때에 창념唱念과 칭념稱念, 육자六字와 사자四字 중에 어느 것이 가장 좋은가?

 

: 임종을 하는 사람이 좋아하는 것을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칭념(음률 없이 하는 염불)은 창념(음률을 넣은 염불)보다 수월하고 기력소모가 적어서 힘이 덜 든다. 중병 또는 임종을 하는 사람은 기가 부족하고 정신력이 쇠약하여 창념을 따라 하기가 어려우므로 칭념을 하는 게 적합하다. 육자(나무아미타불)는 사자보다 완전하고, 사자(아미타불)는 육자보다 급박하다. 숨이 끊어지는 순간의 전후에는 사자로 칭념해도 된다. 급박한 상황으로 인하여 부처님 명호의 완전함을 따질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그 외의 시간에는 상황이 급박하지 않으므로 육자로 부르는 게 비교적 원만하다.

 

18. 질문: 조념을 해주는 연우들이 많을수록 좋은가?

 

: 꼭 그런 것은 아니다. 몇 조로 나누어 조념을 하되 한 조에 6, 7명 정도의 인원이면 충분하다. 사람이 적으면 항상 염불소리가 통일이 잘 되는데 사람이 많으면 번번이 난잡해지기 일쑤다. 조념을 하는 현장에서는 정신의 집중과 명호의 일치를 요구하므로 필요 없는 잡담을 삼가고, 사람들이 왔다 갔다 하면서 움직여서도 안 되며, 선풍기 등의 기계가 작동하면서 나는 소리 등도 되도록 피해야 한다.

 

19. 질문: 염불기로 연우들의 조념을 대신할 수 있는가? 있다면 어떤 상황 속에서 대신할 수 있는가?

 

: 사람의 심력心力의 감응이 크므로, 염불기가 조연助緣은 될 수 있을지언정 완전히 사람을 대신할 수는 없다. 특히 목숨이 끊어지는 순간의 전후에는 더욱 대중들이 마음을 모아 함께 소리를 내어 칭념을 해야 하므로, 절대 사람이 염불하지 않으면서 염불기만 염불하게 해서는 안 된다.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경우는 잠시 염불기로 대신할 수 있다.

⑴ 조념을 할 사람이 없을 경우.

⑵ 조념자가 너무 피곤하여 지속하기 어렵거나, 병자의 상태가 아직은 평온하여 심각하게 위급하지 않을 경우.

⑶ 임종자 자신이 확신이 있어서 다른 사람의 조념이 필요 없을 경우.

⑷ 망자를 위해 최소한 8시간 이상의 조념을 했을 경우.

⑸ 망자의 왕생이 이미 확실해졌을 경우.

 

20. 질문: 수행력이 있는 사람이 조념을 한다면, 그 효과가 일반인보다 좋지 않겠는가?

 

: 정확히 말하자면, 전수염불을 하는 사람과 정성을 다해 집중을 하는 사람일수록 조념의 효과는 더욱 좋다.

 

21`. 질문: 가족이 직접 염불을 해준다면 그 이익은 일반 조념자보다 더 나은가?

 

: 일반적으로 말하면 그렇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가족 사이의 연분이 가깝고 염불하는 마음이 정성스러워서 쉽게 감통感通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족일지라도 성의 없이 대충대충 한다면 도리어 외부에서 조념을 하러 온 사람만큼 정성을 다해 집중을 하지 못하므로, 그 이익과 효과 역시 떨어질 수밖에 없다.

만약 연우들이 오셔서 조념을 해주고 가족 또한 참석하여 서로 감동을 주고받으면서 정성을 다해 염불에 집중한다면 효과가 가장 좋을 것이다.

 

22. 질문: 일생 동안 믿음과 발원을 가지고 전수염불을 한 사람도 임종 때 가족들이 울거나 옮기는 등의 인연을 만나면 왕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 과연 일생 동안 믿음과 발원을 가지고 전수염불을 한 사람이라면 일찍이 아미타불의 광명의 섭취 속에 들어 있기 때문에 임종 때 어떠한 인연을 만나던 간에 전부 영향을 받지 않고 반드시 왕생한다. 그러나 한 사람의 속마음을 다른 사람이 정확히 알기는 어렵고, 게다가 조념을 하러 온 이상 반드시 모든 가능한 장애의 요소들을 제거하는 것을 안전하고 완전한 계책(萬全之策)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임종을 하는 사람의 믿음과 발원이 어떻든 간에 조념을 할 때는 가족들이 울거나 옮기는 등의 행위를 자제해야 한다.

 

23. 질문: 가족들이 울거나 병자 또는 망자의 몸을 옮기는 등의 행위가 조념의 효과에 영향을 줄 수도 있는가?

 

: 그럴 수도 있다. 왜냐하면 이런 행위들은 병자 또는 망자에게 고통을 더해주기 때문에, 만약 평소에 믿음과 발원이 견고하고 염불에 숙달된 사람이 아니라면 탐착하고 성내고 원망하는 마음을 일으켜서 삼악도에 떨어지기 쉽기 때문이다.

 

24. 질문: 만약 가족들이 조념을 반대한다면 마음속으로 묵묵히 그 사람을 위하여 법문과 조념을 해줘도 되는가? 그래도 효과는 동등한가?

 

: 그래도 좋다. 비록 소리를 내지 않고 마음속으로 묵념을 하더라도 온몸에 자연히 부처님의 광명이 있게 된다. 만약 정성스러운 마음으로 집중해서 묵묵히 법문을 해준다면 불력佛力과 감응이 통하여 효과 역시 불가사의하다.

 

25. 질문: 아미타불께서 염불인을 영접하러 오실 때 혼자서 오시는가, 아니면 관세음보살과 대세지보살도 함께 오시는가?

 

: 󰡔아미타경󰡕에 의하면 아미타불은 관음‧세지와 여러 성중들을 거느리고 함께 영접하러 오신다고 하셨다. 다만 개개인의 인연이 다르므로 보이는 바 또한 여러 가지 모습으로 똑같지 않다. 어떤 사람에게는 부처님만 보이고 보살은 보이지 않거나, 어떤 사람에게는 보살만 보이고 부처님은 보이지 않거나, 또 어떤 사람은 소수의 성중들을 보고 어떤 사람은 다수의 성중들을 보며, 어떤 사람은 단지 연꽃과 광명만을 보게 된다.

 

26. 질문: 아미타불께서 영접을 하러 오신 것을 보면 ‘뛰어 올라가야 한다(衝上去)’는 말을 들었는데, 아미타불을 친견한 뒤에 어떻게 뛰어 올라가야 하는가?

 

: ‘뛰어 올라감’이란 말은 경전에서 본 적이 없다. 아마도 어떤 사람이 상상해낸 것이 아닌가 싶다. 사실상 왕생을 원하는 마음만 있으면 되는데, 마치 연인들이 만났을 때에 누가 가르쳐주지 않아도 서로 가까이 다가가게 되는 것과 같다.

염불인이 영접을 하러 오신 부처님을 뵈면 아주 자연스럽게 부처님을 향해 다가갈 것이다. 마치 추위에 떨고 있는 사람이 따뜻한 장소를 찾게 되고, 어둠 속에 있던 사람이 밝은 곳을 원하는 것과 같이 모두가 당연한 경향이다.

 

더군다나 아미타불의 위신력으로 섭취해주심이 있기 때문에, 이때에 왕생을 원하는 사람은 마치 작은 풀잎 하나가 거대한 소용돌이를 만난 것과도 같이 자연히 부처님을 따라가게 된다. 예컨대 󰡔관경󰡕의 구품왕생은 전부 아미타불께서 여러 성중들과 함께 광명을 놓고 손을 내밀어 영접을 하시는데, 염불인은 자연스럽게 연화대에 올라 앉아 부처님의 뒤를 따라 곧바로 극락세계의 연못에 들어가게 된다. 우리는 오로지 염불만 할 뿐, 어떻게 연화대에 올라가고 어떻게 서방의 연못으로 왕생하는지는 전부 아미타불의 소관이시므로 우리가 걱정할 필요는 없다.

 

27. 질문: 임종할 때에 마魔가 와서 아미타불의 모습으로 변화할 수도 있는가?

 

: 그럴 수는 없다. 왜냐하면 임종 때는 마가 붙을 때가 아닐뿐더러, 더욱이 염불인의 임종에는 아미타불과 관음‧세지‧제대보살들께서 광명신력으로 가호해주심이 있으므로 모든 삿된 마들이 가까이 범접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는 마치 정오의 태양 아래에는 검은 그림자가 있을 수 없는 것과 같다.

 

28. 질문: 임종 때 혼미 상태일 때, 그 사람을 위해 조념을 해준다면 왕생할 수 있는가?

 

: 왕생할 수 있다. 󰡔염불감응록󰡕 제3집에 보면, 황영부黃英夫는 식물인간처럼 혼미한 지 43일이 되었지만, 그를 위해 법문을 하고 염불을 해주자 여전히 수승하게 왕생하였으니, 그것이 곧 명백한 증거다.

 

29. 질문: 혼미 상태는 죽은 거나 마찬가지여서 움직일 수도 말을 할 수도 볼 수도 들을 수도 없을 텐데, 어찌하여 그 사람을 위해 법문을 하고 염불을 해준다고 왕생할 수 있단 말인가?

 

: 겉모습은 비록 혼미한 상태이지만 정신은 혼미하지 않으므로, 그 사람을 위해 법문과 염불을 해준다면 여전히 알아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에 그 사람이 따라서 염불을 하고 정토왕생을 원한다면 틀림없이 왕생한다.

 

30. 질문: 만에 하나 임종 때 혼미하여 부처님이 영접하러 오신 것도 모른다면 어떻게 왕생할 것인가?

 

 

: 이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므로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 예컨대 󰡔염불감응록󰡕에서 장묘신張妙信은 뇌혈관 파열로 하루 종일 혼미한 상태였으나, 깨어나자마자 갑자기 “부처님께서 나를 영접하러 오셨으니 나는 왕생한다”라고 말한 것이 곧 그 증거이다. 이 사례가 설명하듯이, 비록 육체는 혼미한 상태이지만 정신(神識)은 혼미하지가 않기에, 부처님께서 영접하러 오신 모습을 또렷하고 분명하게 뵙고 부처님을 따라서 왕생을 할 수 있다.

 

31. 질문: 임종자 또는 망자가 아미타불을 뵌 적이 없어서 부처님을 못 알아보면 어떡하는가?

 

 

: 부처님을 뵙는 순간 저절로 알게 될 것이다. 마치 초목이 봄을 모르지만 봄이 오면 자연히 생기발랄해지는 것과 같다. 사람이 죽음의 고통 속에 있을 때 부처님이 영접하러 오시는 것은 마치 초목이 태양을 향하고, 추운 사람이 따뜻한 곳을 찾는 것과 같아 자연스럽게 부처님을 향해 기울게 된다. 중생들은 모두 불성이 있으므로 부처님을 알아보지 못할까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

 

예컨대 나무에는 불의 기운이 있어서 맹렬한 불속에 넣으면 자연히 타게 되고, 얼음에는 물의 성질이 있어서 끊는 물에 넣으면 저절로 녹게 된다. 그런데 어찌 나무가 불을 모르고 얼음이 물을 모를까를 걱정하겠는가? 더군다나 부처님께서 위신력으로 가지(加持, 가피)하심이 있거늘, 어찌 범부로 하여금 부처님을 알아보지 못하게 하시겠는가!

 

32. 질문: 살아생전에 염불을 한 적이 없던 사람이, 죽은 뒤에 조념을 해준다고 해서 왕생할 수 있겠는가?

 

: 왕생할 수 있다. 육체는 비록 못쓰게 되었지만 영혼(神識)은 죽기 않고 평소보다 더욱 예민해지므로, 단지 법문을 듣고 염불을 하며 왕생을 원하기만 한다면 왕생하지 못하는 이가 없다. 이에 대해서는 󰡔염불감응록󰡕 곳곳에 여러 증거가 있다.

 

33. 질문: 비명횡사를 한 사람도 조념을 해주면 왕생할 수 있는가?

 

 

: 왕생할 수 있다. 󰡔염불감응록󰡕 곳곳에는 추락‧교통사고‧타살‧급사로 죽은 사람들이 조념염불을 통하여 모조리 왕생한 사례들이 있으니, 그것이 명백한 증거이다.

 

34. 질문: 자살한 사람도 조념을 해주면 왕생할 수 있는가?

 

: 왕생할 수 있다.

 

35. 질문: 죽은 지 여러 날이 지난 사람도 조념을 해주면 역시 왕생할 수 있는가?

 

: 비록 죽은 지 여러 날이 지난 사람일지라도 영혼이 아직 환생하지 않았다면, 그 사람을 위해 조념을 해주면 역시 왕생할 수 있다.

 

36. 질문: 죽은 지 여러 날이 지났어도 조념을 통해 왕생할 수 있다면, 망자를 위해 조념하는 시간 배정을 어떻게 안배하는 것이 타당한가? 49일 동안 염불을 해주는 게 더욱 좋은 것인가?

 

: 조념과 천도는 망자가 죽은 시간과 가까울수록 좋으며, 그 시간을 차일피일 미룬다거나 따로 날짜를 잡는다던가 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조념을 하는 시간의 길고 짧음은 마땅히 실제 사정에 따르되, 아무튼 길면 길수록 좋다.

 

37. 질문: 망자의 곁이 아닌 다른 곳에서 염불을 해줘도 왕생에 도움이 되는가?

 

: 도움이 된다! 왜냐하면 사람의 마음은 공간을 초월하여 그 감응이 불가사의하기 때문이다. 󰡔염불감응록󰡕 제3집에 보면, 관영冠英이라는 사람은 대만에 살고 있었고, 돌아가신 부친은 중국대륙에 있어서 서로 수천 리나 떨어져 있었지만, 그가 부친을 위해 염불을 해주니 극락왕생을 했다는 사례가 바로 그 증거다.

 

38. 질문: 그렇다면 어떤 사람이라도 조념만 해주면 전부 정토왕생을 할 수 있단 말인가?

 

: 조념을 해주는 사람이 있다면 왕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는 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한 사람도 빠짐없이 모조리 왕생한다고 보장할 수는 없다. 이른바 조념이란 본인 스스로 염불을 하게끔 도와주는 것으로서, (임종을 맞이한) 본인이 염불을 해야 왕생할 수 있는 것이다. 비록 다른 사람들이 조념을 해주더라도 만약에 본인의 선근이 적고 업장이 많으며, 왕생을 원치 않고 염불을 하지 않는다면 역시 왕생할 수 없다. 다만, 왕생을 못하더라도 목숨이 끊어질 때 한마디 부처님의 명호가 귀를 스쳐지나가기만 하면 최소한 삼악도에 떨어지지 않음을 보장할 수는 있다. 그런 까닭에 그 공덕과 이익 역시 불가사의한 것이다.

 

39. 질문: 어떤 사람에게 반드시 조념을 해주어야만 왕생할 수 있거나 왕생을 확신할 수 있는가?

 

: 다음과 같은 사람들이다.

⑴ 부처님 공부를 하지 않은 사람

⑵ 염불을 하지 않는 사람

⑶ 왕생을 원치 않는 사람

이 세 종류의 사람은 반드시 조념이 필요하다.

⑷ 왕생을 원하는 마음이 진실하지 않은 사람

⑸ 잡행을 하는 사람

⑹ 의심이 많은 사람

이 세 종류의 사람 역시 조념을 해주어야만 왕생을 확신할 수 있다.

 

40. 질문: 어떤 사람이라야 조념이 필요 없이 반드시 왕생할 수 있는가?

 

: 평소에 진심으로 아미타불의 구제를 믿고 왕생을 원하며, 오로지 아미타불의 명호를 부르는 사람은 임종할 때 조념의 유무와 상관없이 반드시 왕생한다.

 

41. 질문: 어째서 어떤 사람은 평생토록 염불수행하고 진심으로 왕생발원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역시 임종조념을 원하는가?

 

: 그것은 왕생이 결정되지 않아서 사람들의 조념이 필요한 게 아니라, 비록 왕생이 이미 결정되었지만 연우들을 모시고 임종할 때 배웅을 해줄 것을 부탁하는 것일 뿐이다.

 

42. 질문: 염불인에게 어떠한 징표가 있어야 확실하게 왕생하였다고 증명할 수 있는가?

 

: 다음과 같은 징표이다.

⑴ 왕생할 때 앉고 눕는 것이 자유롭다.

⑵ 사전에 정토왕생을 하는 시간을 정확히 안다.

⑶ 염불을 하면서 숨이 끊어진다.

⑷ 임종할 때 스스로 극락세계의 거룩한 경계가 나타나고, 불보살님과 연꽃이 나타나 영접하러 오셨다는 말을 한다.

⑸ 임종조념을 해주던 사람이 극락세계의 불보살님과 연꽃이 영접을 하러 오심을 본다.

⑹ 친한 사람의 꿈속과 선정 속, 또는 염불 도중에 직접 그 사람이 정토왕생을 하는 모습이 뚜렷하고 확실하게 본다.

⑺ 죽은 뒤 온몸이 싸늘하게 식었으나 정수리만큼은 따뜻하다.

이상 일곱 가지 중에 어느 하나만 갖췄어도 틀림없이 왕생했다고 명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그 외에도 염불인의 목숨이 끊어진 뒤에 얼굴에 미소를 짓거나, 신체가 유연하거나, 천상의 음악이 울리거나, 미묘한 향기가 나거나 하는 등의 현상도 기본적으로 정토왕생의 징표라고 볼 수 있다.

 

43. 질문: 만약에 위와 같은 그러한 상서로운 징조가 없었다면 정토왕생을 못했다는 것인가?

 

: 그렇지는 않다. 평소에 염불을 하고 믿음과 발원을 갖춘 사람이라면 비록 특별한 징조가 없더라도 틀림없이 왕생한다. 다만 이것은 부처님과 왕생자 본인만 알 뿐 다른 사람은 알 수 없다.

근본부터 말하자면, 왕생이 결정되는 것은 부처님의 원력이 헛되지 않기 때문이지 상서로운 징조와는 무관하다. 그러나 일반 초심자들은 부처님의 말씀과 부처님의 원력에 대하여 믿음을 일으키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잠시 눈앞에 보이는 상서로운 징조들을 통해 그 사람의 믿음을 일으키려는 것이다.

 

44. 질문: 어떤 사람들이 왕생할 때 자유로운가?

 

: 왕왕 신분이 낮고, 우둔하고 지혜가 없으며, 마음씨가 착하고 부드러우며, 성실하게 염불을 하며, 떠벌리기를 싫어하는 사람일수록 좋게 갈 수 있다.

간략히 말하자면 여섯 종류의 사람들이 있다.

⑴ 정진하여 게으름을 피우지 않는 사람

⑵ 어리숙하고 꾸밈이 없는 사람

⑶ 듬직하고 드러내기를 싫어하며 조용히 수행하는 사람

⑷ 자비롭고 착하고 유순한 사람

⑸ 염리심(厭離心: 생사를 싫어하여 벗어나려는 마음)이 간절한 사람

⑹ 숙세에 선근이 있는 사람

 

45. 질문: 어떤 사람이 왕생할 때 비교적 자유롭지 못한가?

 

: 다음과 같은 사람들이다.

⑴ 잡행을 하는 사람

⑵ 게으른 사람

⑶ 의심이 많은 사람

⑷ 교만한 생각으로 잘난 척하는 사람

⑸ 명예와 이익을 구하기를 좋아하는 사람

⑹ 고집이 센 사람

⑺ 악업을 많이 지은 사람

이상 일곱 부류의 사람들은 숙세에 큰 선근이 있는 경우라면 몰라도, 그렇지 않고서는 자유롭게 왕생하기란 어렵다.

 

46. 질문: 어떤 염불인이 미리 왕생할 시간을 알 수 있으며, 또 어떻게 미리 시간을 알 수 있는가?

 

: 두 부류의 사람이 있다.

⑴ 염불의 공력이 많이 쌓인 사람

⑵ 숙세의 선근이 깊고 두터운 사람

이런 사람들은 선정 속에서나 또는 염불을 하고 있는 도중에 불보살님의 계시를 받아서 알 수 있다. 혹은 다른 누군가가 알려주지 않아도 때가 되면 저절로 알게 된다. 남들은 신기하게 느껴지겠지만, 정작 본인에게는 마치 눈앞에 놓인 사물을 보는 것과 같아 전혀 특별할 게 없다.

 

47. 질문: 평소에 염불수행을 하고 있지만 왕생을 못할까 두려워서, 사전에 미리 연우들에게 연락하여 때가 되면 와서 조념을 해줄 것을 부탁해도 되는가?

 

: 사전에 연우들에게 조념을 부탁하는 것은 괜찮다. 그렇다고 평소에 염불수행을 하지만 왕생이 결정되지 않아 반드시 조념을 해야만 왕생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해서는 안 된다. 마땅히 “조념의 유무와 상관없이 반드시 왕생한다”고 깊이 믿어야 한다. 다만 범부들은 세속적인 감정에 사로잡혀 임종을 할 때 외롭고 쓸쓸함을 느끼기 쉽다.

 

또한 불교를 믿지 않고 염불을 하지 않는 가족들이 세속적인 방식으로 임종을 처리해서 염불인의 심정을 헤아리지 못하고 염불인의 염원을 어긴다면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때에 만약 연우들이 오셔서 함께 염불을 한다면 위안과 따뜻함을 배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아무튼, 동일한 신앙을 가지고서 현재 동일한 부처님의 명호를 부르며, 장래에 동일한 정토에 왕생하게 되는 것이니, 친한데다가 더 친해진 격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임종 때 서로 배웅을 해주는 것은 피차간에 아주 즐겁고도 위안이 되는 일이다.

온정적이면서 장엄한 염불은 임종을 하는 사람에게 위안을 줄 뿐만 아니라, 실제로 가족들에게 이별의 슬픔을 덜어주고 그분들이 불법에 대한 선근과 신심을 증장시켜주며, 정토를 동경하고 염불왕생을 할 수 있도록 인도할 수 있다.

 

적잖은 사람들이 바로 연우들이 오셔서 그분의 가족을 위해 염불을 해준 덕택에 불법의 이익을 얻고 감동을 한 나머지 불교를 믿고 염불을 하게 된 것이다.그리고 조념을 해주러 오신 연우들의 입장에서 보더라도 애심愛心으로 봉사하고, 무상無常함을 체험하며, 현장에서 아미타불의 자비로운 구제를 견학하고 부처님의 은혜를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48. 질문: 평상시 염불과 임종시 조념의 사이에 마땅히 어떤 마음으로 취사取捨를 해야 하는가?

 

: 마땅히 이렇게 생각해야 한다. ‘나는 염불인이다. 임종할 때 설사 그 자리에 아무도 없더라도 아미타불께서는 반드시 청정대해중보살清淨大海眾菩薩들을 거느리시고 영접하러 오실 것이다.’

다만 사바세계의 업보가 다할 때에, 연우들이 염불을 하며 배웅을 해준다면 세속적인 인연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서로가 기뻐하고 위안이 되니, 역시 매우 수승한 일이다.

 

만약에 자신을 위해서라면 마땅히 ‘오로지 염불수행을 하여 부처님 원력의 배를 타면 반드시 왕생한다’는 것에 힘써야지, 왕생을 임종조념을 전제로 해서는 안 된다. 만약에 다른 사람을 위해서라면 임종할 때 되도록 가서 조념과 위로를 해줘야 한다.

 

염불왕생에 관하여

 

 

1.질문: 살생을 하고 죄업을 많이 지은 사람의 경우는 비록 염불을 하더라도 아마 왕생하기가 어렵지 않겠는가?

 

: 사람은 누구나 죄가 있다. 아미타불께서는 바로 우리와 같이 죄업을 짓고 고통을 받는 중생들을 불쌍히 여기시어 우리들을 구제하시려는 것이다. 따라서 비록 죄업을 지었지만 마음을 돌이켜 염불을 한다면 왕생을 못할 이가 없다. 관무량수경의 하품왕생에는 일생 동안 십악과 파계, 오역이라는 무거운 죄를 지은 사람들이 임종할 때에 겨우 염불을 하였음에도 모조리 다 왕생한다고 분명하게 기록되어 있다.

 

2. 질문: 그렇다면 염불하는 사람들은 악을 끊고 선을 닦을 필요가 없다는 말인가?

 

: 그건 또 그렇지 않다. 불법 중에 사람들로 하여금 악을 끊고 선을 닦을 필요가 없다는 법문은 결코 없다. 염불하는 사람들은 더욱 마땅히 신분과 능력에 따라 악을 끊고 선을 닦아야 한다. 악을 끊고 선을 닦으면서 염불을 한다면 자신과 타인에게 있어 공덕과 이익은 더욱 크다.

⑴ 죄를 지으면 많은 고통이 따르게 되고, 선을 닦으면 크게 안락하다.

⑵ 죄를 지으면 잘 죽기가 어렵고, 선을 닦으면 선종善終을 하기 쉽다.

⑶ 죄를 짓는 사람은 중생들이 싫어하여 설사 염불을 하더라도 사람들의 신임을 얻기 어렵고, 착한 사람이 염불을 하면 중생들이 환희심을 내어 믿고 따른다.

⑷ 죄를 지으면 사회가 혼란스럽고 불법이 쇠하게 되며, 선을 닦으면 도덕이 창명昌明하고 불교가 흥성하게 된다.

⑸ 죄를 지으면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르지 않아 제불이 싫어하고, 악을 끊고 선을 닦으면 제불의 가르침을 수순하므로 제불이 기뻐하신다.

따라서 마땅히 악을 끊고 선을 닦으며 염불해야 한다.

 

3. 질문: 악을 끊기도 어렵고 선을 닦기도 어려운데, 어떡해야 하는가?

 

: 사람이 성현이 아닌 이상, 항상 악을 끊고 선을 닦을 생각을 염두에 두고 인연에 따라 힘닿는 데까지 노력하면서, 항상 부끄러운 마음을 갖고 염불을 많이 하면 된다. 이렇게 하다 보면 비록 악업을 깨끗하게 끊기는 어렵겠지만 절대 큰 죄를 저지르기까지 이르지는 않을 것이고, 비록 선행을 원만하게 닦지는 못하더라도 아무튼 한 생각 착한 마음을 잃지 않은 것이니, 아미타불께서도 반드시 가피를 주실 것이다.

 

4. 질문: 채식을 하지 못했는데도 염불하면 왕생할 수 있는가?

 

: 왕생할 수 있다. 󰡔염불감응록󰡕(念佛感應錄: 정종법사 편집, 전체 3집)에는 많은 분들이 채식을 하지 않았지만 전부 염불왕생을 한 사례들이 있다. 그러나 상황을 봐야겠지만, 채식을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채식에는 이로운 점들이 많다. 부처님의 자비심에 수순하고, 중생들에게 두려움이 없는 무외無畏를 베풀며, 자신의 건강에도 이롭고, 에너지를 절약하고 환경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며, 임종할 때에 업장을 줄일 수 있다.

 

5. 질문: 삼보에 귀의를 하지 않았어도 염불하면 왕생할 수 있는가?

 

: 왕생할 수 있다. 하지만 만약에 여건이 허락하다면 그래도 귀의를 하는 편이 좋다. 왜냐하면 귀의를 한다는 것은 신앙을 정하고 불법문중에 들어와서 불제자가 되는 첫걸음인데, 어떻게 염불을 하고 싶고 왕생을 하고 싶은 사람이 귀의를 원치 않을 수 있겠는가?

 

6. 질문: 보리심을 발하지 않고 염불을 해도 왕생할 수 있는가?

 

: 진정한 발보리심(중생무변서원도: 중생이 가없어도 다 건지기를 서원합니다)은 매우 어렵다. 만약에 반드시 보리심을 발해야만이 왕생할 수 있다면, 감히 이 세상에 왕생할 수 있는 사람은 몇 명 없을 거라고 장담할 수 있다. 아미타불께서는 모든 중생들을 구제하려고 하셨기 때문에, 반드시 보리심을 발해야만이 왕생할 수 있다고 말씀하지 않으셨다.

 

관무량수경의 상삼품上三品의 왕생에는 비록 발보리심이 있지만, 중하육품中下六品의 왕생에는 전부 발보리심이 없다. 󰡔염불감응록󰡕에 수록된 왕생사례의 주인공들은 대부분 보리심이란 이름조차 들어보지 못한 사람들이니, 하물며 발보리심이란 더욱 말할 것도 없다. 비록 보리심을 모르지만 염불을 하고 왕생을 원한다면 모조리 왕생할 수 있다.

 

일단 왕생을 하고 나면 자연히 성불하고 중생구제를 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정토염불법문의 묘한 점이다. 정토법문에서 중요시하는 것은 왕생을 하려는 마음(願生心)을 일으키는 것인데, 왕생을 원하는 마음이 곧 정토법문에서의 보리심이며, 이 마음은 사람마다 다 일으킬 수 있는 마음이다.

 

7. 질문: 만약에 계율을 청정하게 지키지 못하였다면, 그래도 염불을 하면 왕생할 수 있는가?

 

: 왕생할 수 있다. 󰡔관경󰡕에서 중품하생 이하는 전부 계를 받은 적이 없거나, 계를 파하고 죄를 지었지만 임종할 때에 염불하여 왕생을 한 사람들이다. 일반법문의 수행은 전부 ‘부지런히 계‧정‧혜를 닦아 탐‧진‧치를 소멸함’을 요구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계율은 가장 기초가 된다. 따라서 계율을 청정하게 지키지 못하면 인간과 천상(人天)의 선과善果조차 얻을 수 없는데 해탈하여 성불을 한다는 것은 더 말할 것도 없다. 그런데 이것은 필경 너무 어려운 일이다. 왜냐하면 계‧정‧혜를 닦아 탐‧진‧치를 소멸할 수 있는 사람은 드물고도 드물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많고도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부처님께서는 염불이라는 특별법문을 설하신 것이다. 이 염불법문은 아미타불의 명호를 칭념(생각하며 부름)하면서 아미타불의 원력에 의지하기만 하면 되므로, 왕생은 단지 염불을 하느냐 하지 않느냐에 달려 있지, 계정혜가 있고 없고와는 무관한 것이다. 예를 들면, 배를 타고 강을 건너는데 의지하는 것은 오직 배의 힘이므로, 승객이 수영을 할 줄 아느냐 모르느냐와는 전혀 상관없이 배를 타기만 하면 전부 강을 건널 수 있다.

 

염불 역시 마찬가지다. 염불을 하기만 하면 전부 아미타불의 원력의 배를 올라탄 것과 같아, 계정혜가 있든 없든 모두 왕생을 할 수 있다. 그래서 ‘대자대비’라고 하고, ‘특별법문’이라고 하는 것이다.

 

8. 질문: 그렇다면 염불하는 사람은 계율을 지킬(持戒) 필요가 없다는 말인가?

 

: 계율이 비록 왕생과는 관계가 없다고 하지만, 그래도 염불하는 사람이라면 마땅히 각자 자신의 근기와 능력에 따라 지킬 수 있는 데까지 계율을 지켜야 한다.지계持戒에는 지계의 공덕과 이익이 있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의 몸이 불구인지 건강한지는 비록 왕생과 아무런 관계가 없지만, 그래도 우리는 여전히 건강하기를 바라면서 불구의 고통을 받기를 원치 않고, 왕생과 무관하다고 해서 자신을 보호하는 데 소홀히 하여 몸이 불구가 되거나 손상을 입도록 내버려두지 않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지계에는 지계의 안락함이 있고, 파계에는 파계로 인한 괴로운 과보가 있다. 다만 계율을 잘 지킨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므로 부끄러운 마음을 갖고 꾸준히 염불을 하라는 것이지, 결코 염불하는 사람들은 계율을 지킬 필요가 없다는 말은 아니라는 것이다. 관무량수경의 구품 중에 상중육품上中六品은 전부 계를 지켰거나 선행을 닦은 사람들이 염불왕생을 한 것이고, 하삼품下三品은 파계를 했거나 악업을 지은 사람들이 염불왕생을 한 것이다.

 

9. 질문: 비록 염불을 하고는 있지만 마음이 청정하지 못하고 잡념이 분분한데, 그래도 왕생할 수 있는가?

 

: 왕생할 수 있다. 󰡔염불감응록󰡕에 수록된 여러 왕생사례들은 전부 평범한 염불인들로서, 많든 적든 간에 잡념이 있었지만 모두 왕생하였다. 사실상 마음이 청정하고 못하고, 염불을 하는 데 잡념이 있고 없고는 왕생을 하고 못하고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 전수염불專修念佛을 하면서 진심으로 왕생을 원한다면, 설사 온종일 잡념이 분분할지라도 조금도 아미타불의 구제를 막을 수 없고, 조금도 왕생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예를 들면, 이 몸이 이미 큰 배 위에 앉아 있는 이상, 설사 마음속에 이런저런 생각들이 떠오른다 하더라도 안심하고 배 위에 있으면서 배에서 내려오지만 않는다면 이 배는 여전히 우리들을 태우고 피안에 도착할 것이기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아미타부처님께 귀명歸命하여 우리들의 해탈과 성불의 생명을 부처님께 바치고, 꾸준히 아미타불의 명호를 부르면서 안심하고 아미타불의 구제에 맡긴다면 우리의 마음은 이미 아미타불의 대원大願의 배 위에 올라가 있는 것이며, 아미타불과 한 몸(一體)이 되는 것이다.

 

설령 제6의식이 이런저런 생각을 하더라도 그것은 단지 ‘전진영사前塵影事’와 ‘허망상상虛妄想像’일 뿐이어서, 그 자체는 생멸하고 무상하여 자성이 없는 것인데, 어찌 아미타불의 구제를 방해할 수 있겠으며, 아미타불의 대원력의 배를 가로막을 수 있겠는가? 절대 그럴 수 없다. 아미타불의 걸림 없는 광명(無碍光)은 아주 가뿐하고도 조금도 힘들이지 않고 우리들을 서방극락세계로 구제하실 수 있다.

 

다만 한 사람에게 망상과 잡념이 많으면 마음의 안정을 찾기가 쉽지 않고, 마음속에 번뇌가 많다는 것이므로, 염불을 하는 사람은 그래도 잡념이 적기를 원할 것이다. 그렇다면 역시 방법은 있다. 바로 최대한 세상사에 대하여 담담하게 바라보고 염불을 많이 하면서 오래오래 지속하다 보면 자연히 잡념들이 줄어들 것이다. 인광대사님의 ‘십념기수법十念記數法’은 마음을 집중하여 염불을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이다.

 

10. 질문: 왜 나는 염불을 하지 않을 때는 마음이 청정하고 망념이 별로 없는 것 같은데, 염불만 하면 도리어 망념이 더 많은 것을 느끼는가?

 

: 염불을 하지 않으면 이 사람 전체가 번뇌와 습기를 따라가게 되고, 망념과 동일한 방향이 되므로 망념이 있다는 것을 별로 느끼지 못할 뿐이다. 그러나 염불은 망념과 역방향이어서, 염불만 하면 망념이 엄청 많음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기차역에서 붐비는 인파를 따라 개찰구를 통과하여 안쪽으로 들어갈 때에, 사람들이 아무리 많아도 크게 느낄 수 없는데 이것은 방향이 일치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만약에 반대의 입장이 되었을 때, 인파가 안쪽으로 밀려오는데 본인 혼자서 바깥으로 빠져 나오려고 한다면 즉각 사람이 너무 많아서 그야말로 인산인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사실은 들어갈 때나 나올 때나 사람의 수는 똑같이 많다. 염불하여 생사의 흐름에 역행해서 극락세계에 왕생한다는 것도 바로 이와 같다. 처음 염불을 하는 사람들이 망념이 많음을 발견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이어서 걱정할 필요가 없을뿐더러 오히려 축하해야 할 일이다.

 

11. 질문: 염불을 할 때에 망념이 많다는 것은 염불이 효험이 없다는 게 아닌가?

 

: 망념이 이렇게 많고, 이렇게 치솟아 오르는데도 여전히 염불을 할 수 있고 망념을 알아차릴 수 있다는 것은, 이것이 바로 염불의 효험을 얻은 것이다. 마치 개찰구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전부 안쪽을 향해 몰려드는데, 본인 혼자서 밖으로 빠져나오려고 하는 것은 당연히 불가능하다. 그런데 만약 큰 힘을 지닌 사람이거나 위세가 있는 사람, 예컨대 국왕이 역을 나온다면 만인이 전부 길을 양보하고 회피해야 하므로, 이때에 우리는 국왕의 뒤를 좇아 그 기세를 따라 밖으로 나올 수 있다.

 

한마디 아미타불은 마치 국왕과도 같다. 아미타불이 우리들을 구하러 오신다는 것은, 곧장 삼악도로 달려가는 우리들을 업력과 망념의 흐름으로부터 구제해주시는 바이므로 무시겁 이래의 망념의 방향과는 정반대이다. 우리는 단지 부처님 명호의 뒤를 따르기만 하면 순조롭고 편안하게 육도윤회에서 벗어날 수 있다. 마음속에 부처님의 명호를 한 번 떠올리면 모든 망념이 자연히 피해가는 것 역시 마찬가지다. 망념이 많음을 알아차린다는 것은 방향이 상반되기 때문인데, 사실상 이 망념은 더 많아진 것도 아니고, 아미타불의 구제를 가로막을 수 있는 것은 더욱 아니다.

 

12. 질문: 글을 쓸 줄도 모르고 독경을 할 줄도 모르며 지혜도 없는 사람인데, 염불을 하면 왕생할 수 있는가?

 

: 왕생할 수 있다. 󰡔염불감응록󰡕 속의 여러 불자님들은 글을 모르지만 전부 왕생하였다. 사실상 글을 알고 모르고, 독경을 하고 안하고, 지혜가 있고 없고는 왕생을 하느냐의 여부와는 서로 조금도 관계가 없다.

 

13. 질문: 매일 염불을 하고 있지만 그 숫자가 많지 않다. 왕생할 수 있겠는가?

 

: 염불의 숫자에는 정해진 기준이 없다. 각자 있는 능력껏 염불을 하면서 진심으로 왕생을 원한다면 비록 염불의 숫자가 적더라도 틀림없이 왕생할 수 있다. 󰡔염불감응록󰡕에 기록된 염불인들은 매일 많게는 수만 번, 적게는 수천 수백 번씩 염불하였지만 모조리 왕생하였으니, 이것이 바로 그 증명인 셈이다.

 

14. 질문: 그렇다면 정진하여 염불을 많이 할 필요가 없단 말인가?

 

: 각자 능력에 따라 마땅히 정진해야 한다. 틈만 나면 염불을 해야 하는데, 특별히 마음을 쓰고 머리를 써야 할 상황이 아니면 전부 염불을 할 수 있다. 이렇게 염불을 습관화해야 한다. 왜냐하면 염불을 하지 않으면 틀림없이 망상잡념을 생각하게 되고, 망상잡념을 생각하면 바로 업장과 감응하여 업장만 더해지기 때문이다. 이는 염불을 해서 부처님과 감응하여 업장을 소멸하고 복을 증장시키는 것만 못하다.

 

15. 질문: 나는 이미 나이도 많은데다가 염불한 시간도 짧다. 그런데도 왕생할 수 있겠는가?

 

: 왕생할 수 있다. 관무량수경의 하품왕생에는 임종 전에 단지 열 번 내지 한 번 정도 염불을 한 사람들도 다 왕생한다고 하셨으니, 이보다 염불의 시간이 더 짧은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16. 질문: 그렇다면 평소에 염불을 안 하다가, 임종할 때가 돼서 염불을 해도 된다는 말인가?

 

 

: 아니다. 이런 생각들은 굉장히 요행을 바라는 마음이고 매우 위험한 발상이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의 몸에 폭발물이 설치되어 있어 수시로 폭발할 위험이 있는데, 다만 정확히 언제 폭발할지를 모르고 있을 뿐이라 하자. 그렇다면 일단 이 사실을 알고 나서는 즉각 폭발물을 떼어내야지, 곧 폭발하기 직전까지 기다렸다가 떼어내려고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임종할 때를 기다렸다가 염불을 한다는 것 역시 마찬가지다. 어느 누가 자신이 언제 죽을지를 안단 말인가? 절대 정해진 임종의 시간이 있어서 우리로 하여금 기다리게 하지 않는다. 임종이 정해지지 않은 이상, 현재의 일분일초가 전부 임종일 수가 있으므로, 임종염불이 곧 현재염불이요, 현재염불이 곧 임종염불이다. 더군다나 사람이란 전부 현재 이 순간을 살아가는 존재인데, 현재를 제외하고 임종이란 없다. 그러니 당연히 지금부터 염불을 해야 한다.

 

또한 현재에 염불법문을 만났음에도 불구하고 염불을 하지 않는 사람이, 확정지을 수 없는 임종을 기다렸다가 염불을 하겠다는 것은, 염불의 이익을 모르고 있는 것이며 진심으로 염불할 생각도 없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을 뿐이다.

예컨대 진심으로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이라면 재물을 보는 순간 바로 그 재물을 얻고 싶을 것이요, 진심으로 병을 고치고 싶은 사람이라면 묘약이 있다는 사실을 안 즉시 그 약을 복용하고 싶을 것이다. 또한 죄를 지은 사람이 면사패免死牌가 있다는 사실을 안다면, 그 면사패를 즉각 손에 넣고 싶을 것이다. 왜냐하면 만약에 사전에 미리 면사패를 몸에 지니면서 잘 보관해 두지 않는다면, 어느 날 야밤에 끌려 나가서 사형을 당할지 모르는데, 그 때가 되면 이미 늦기 때문이다.

 

임종할 때에 과연 염불을 할 수 있다면 당연이 똑같이 왕생할 수 있다. 하지만 사람이 죽을 때에는 몸은 사대가 분리되고, 마음은 온갖 근심과 걱정으로 번뇌하며, 게다가 권속들이 아버지, 어머니 불러가며 큰 소리로 울부짖고, 원수가 와서 목숨을 앗아가려 하는데, 이때가 되면 좀처럼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평소에 부처님이 계심에도 부르지 않던 사람은 이때가 되면 부처 ‘불’자는 일찍이 어디에다 버렸는지도 알 수 없거늘, 어떻게 다시 염불을 할 수 있겠는가?

 

더군다나 죽음의 인연이란 일정치가 않아, 공난(항공사고), 해난海難, 교통사고, 광난(礦難, 광산 사고) 등 여러 가지 사고사가 있고, 몸에 칼을 맞고 총탄이 머리를 관통하며, 독약, 독가스 등으로 인한 죽음도 있으며, 중풍으로 언어능력을 잃고, 혼미하여 정신이 맑지 않으며, 목이 잠기고 혀가 오그라들면서 죽는 등 수많은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너무나 갑작스러워 미처 막아낼 방법이 없다. 이 중에서 어느 하나에만 걸려도 염불을 할 수 없다.

 

17. 질문: 보아하니, 지금부터 염불을 시작해야 할 것 같다!

 

: 그렇다! 일찍 염불하면 일찍 평안하고, 일찍 재난을 면하고, 일찍 업장이 소멸되며, 일찍 복이 자라나고, 일찍 왕생이 결정된다.

 

 

출처/고향으로 돌아가자

고향으로 돌아가자 전문보기 → http://cafe.daum.net/amtb/5IRX/1635

 

 
Posted by 慧蓮(혜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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