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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종교란 무엇입니까?
우주 인생의 근본을 밝혀 삶의 보람과 영광을 가르치는 교육이다.

2) 종교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악한 자를 착하게 하고(止惡修善) 어리석은 자를 지혜롭게 하며(轉迷開悟), 범부를 성현되게 하고(革凡成聖), 고통이 있는 자로 하여금 즐거움을 얻게하는 것이다.(離苦得樂)

3) 종교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유신교(有神敎)와 무신교(無神敎)가 있다.

5) 무신교(無神敎)란 어떤 것입니까?
창조신을 부정하고 모든것은 어떤 원리나 법칙을 따라 성주괴공(成.住.壞.空)한다고 믿는 종교이다.

6) 유신교에는 어떤 종교가 있습니까?
유일신을 믿는 일신교(一神敎: 기독교, 회교)가 있고 다신을 믿는 다신교(多神敎: 흰두교), 온갖것을 신으로 보는 범신교(汎神敎) 및 교차신교(交叉神敎) 등이 있다.

7) 무신교에는 어떤 종교가 있습니까?
불교와 유교가 있다.

8) 유교(儒敎)는 어떤 종교입니까?
우주 인생이 음양오행(陰陽五行)의 법칙에 의하여 이루워졌다고 믿으며, 삼강오륜(三綱五倫)을 잘 지키면 태평성대를 이룬다고 가르치는 종교이다.

9) 불교는 어떤 종교입니까?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실천하는 종교이다.
첫째 인과응보(因果應報)를 믿고,
둘째 인연(因緣)의 소중함을 깨닫고,
셋째 그 인과 인연이 모두 한 마음에서 지어진 것을 알고,
넷째 언제 어디에서나 가장 휼륭한 일을 하여 고통중생을 구제하는 것이다.

10) 불교의 상징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卍자와 연꽃, 법륜(法輪), 일원(0), 원이삼점( ), 보리수(菩提樹), 5색기 등이 있다.

11) 卍자는 무엇을 상징합니까?
원래는 태양의 광명을 상징한 글자였으나 불교에서는 일심의 서기방광에 비유하였고 부처님의 가슴과 손발 머리에 나타난 길상(吉祥) 행운(幸運) 경복(慶福)의 마크로 사용하였다.

12) 연꽃에는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연꽃은 진흙물속에 피면서도 물에 젖지 않고(處染常淨), 꽃과 열매가 동시에 이루어지는(花果同時)의 특징이 있는데 불교에서는 부처님께서 5탁악세에 태어나 계시면서도 거기 물들지 않고 인과동시의 인연법을 통하여 3계의 중생을 교육한데 비유하고 있다.


13) 법륜(法輪)에는 어떤 뜻이 있습니까?
재래인도의 왕등이 금륜(金輪), 은륜(銀輪), 동륜(銅輪) 등의 수레바퀴를 통하여 세계를 정복하였는데 부처님께서는 진리의 수레바퀴로서 세계를 정복한다는 뜻으로 쓰고 있다.


14) 일원상(0)은 어떤 의미를 갖고 있습니까?
일심의 원융무애(圓融無 )와 시간의 영원성을 내포하고 있다.


원이삼점은?
불법승(佛法僧) 3보를 표시하기도 하고 진속불이(眞俗不二)의 중도를 나타내기도 한다.

16) 보리수는?
자각각타(自覺覺他), 각행원만(覺行圓滿) 의 깨달음을 상징하고 있다.


17) 5색기는?
동. 서. 남. 북. 중앙의 5방을 표시하기도 하고 청. 황. 적. 백. 흑의 5색인종이 하나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원래 이 기는 1882년 영국군인 올콧트대위가 창안한 것인데 1950년 W.F.B(세계불교도 우의회)에서 만국공동의 불교기로 채택하면서 청색은 귀의, 황색은 지혜, 적색은 자비, 백색은 청정, 등색은 정열을 나타내는 것으로 하자고 결의하였다.


18) 종교 구성의 형태요소는 어떻게 되어있습니까?
교주, 교리, 교단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19) 종교를 믿으면 어떤 이익이 있습니까?
사랑과 믿음과 소망이 생기며 자유와 해탈의 무애한 힘이 생긴다.


20) 요즘 세계각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종교전쟁의 위기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모든 종교의 진리는 하나다. 교단. 교주를 향한 아집과 아만을 버리고 모든 성자들이 몸소 실천하였던 사랑과 지혜와 자비, 인의로서 인류의 자유와 평화를 위하여 봉사하여야 한다.

불교의 교주는 누구입니까?
석가모님 부처님이다.

2) 언제 어디서 태어 나셨습니까?
지금으로부터 2천 5백년전(BC. 566) 중인도 카필라국 룸비니공원에서 4월 8일 태어났습니다.


3) 부처님의 부모는?
아버지는 정반왕이고 어머니는 마야부인이시다.


4) 부처님은 집에서 무슨 공부를 하였습니까?
바다하야나로부터 베다와 내명(내명: 철학), 공교명(공교명: 미술, 공예, 건축, 역산), 성명(성명:음악), 의방명(의방명. 의학, 금주). 인명(인명. 논리)등 5명과 64종의 문예와 29종의 무예를 익혔다.

5) 부처님의 가족은?
야소다라와 결혼하여 아들 라훌라를 낳았다.

6) 부처님은 왜 출가하셨습니까?
약육강식의 모순과 생로병사의 고통을 보고 의지없는 자에게 의지처가 되고 집없는 자에게 집이 되기 위해서 출가하였다.

7) 부처님은 처음 출가하여 무슨 공부를 하였습니까?
발가선인과 아라라가라마 웃다가라마하풋타로부터 고행과 선정의 방법을 배웠다. 그러나 모두 이것은 견성법(見性法)이 아니므로 부처님께서 독특하게 개발한 중도법으로 스승없이 깨달았다.

8) 부처님께서 도를 깨달았다 하는데 그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탐진치의 번뇌망상을 항복받고 본래 갖추어진 천진자성(천진자성)을 깨달으신 것이다. 이것을 인도사람들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증득하였다 한다.

9) 아뇩다라삼먁삼보리란?
"아"는 "없다"는 뜻이고, "뇩다라"는 "최고", "삼"은 "바르다"의 뜻이고, "먁"은 "같다"의 뜻이며, 보리는 "깨달았다"는 뜻이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는 최고로 위없는 도를 깨달았다는 말이다.

10) 부처님의 성도지는?
마가다국 가야성 가야림 보리수밑 금강보좌에서 35세(혹 30세) 되던해 12월 8일 새벽 개명성을 바라보는 순간 도를 깨달았다.

11) 부처님께서는 도를 깨닫고나서 무엇하셨습니까?
중생을 제도하여 고통이 있는자로 하여금 락을 얻게하고 어리석은 자로 하여금 지혜있는 자가 되게 하였으며, 악한 자를 선하게 하시고 범부를 성현되게 교육하였다.

12) 부처님이 우리와 다른점은?
열 여덟가지 같지않은 것이 있는데 이것을 18불공법(불공법)이라 한다.
1. 진리를 진리로 보고 비진리를 비진리를 보는 눈이 있고
2. 3세의 인과를 훤히 아신다.
3. 일체 선정과 지혜, 자유의 심천을 안다.
4. 중생들의 갖가지 세계와 종성의 차이점을 잘 안다.
5. 중생들의 여러 가지 뜻을 잘 알고
6. 중생들의 근기상하, 우열을 잘 알며
7. 모든 일에 나아가는 길의 인과를 잘 알고
8. 과거세의 모든 일을 잘 기억하여 다 알고
9. 천안을 얻어 중생들의 죽고 나는때와 미래에 태어나는 것과 그 업보의 선업의 선업성취도 다 안다.
10. 자신의 루(루)를 확실히 알았었으니 다시는 후유(후유)를 받지않고 또 남의 루가 다했는지 여부도 잘 안다.
이상을 10력(력)이라 한다.

11. 일체의 깨달아 남의 힐난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12. 온갖 번뇌를 다 끊어 외난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13. 악법을 깨닫는데 장애가된 법임을 알아 남의 비난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14. 출도(出道)를 말하되 비난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이상은 4무외(無畏)라 한다.
15. 가르침을 받은 자들이 자신의 교설을 따른다고 기뻐하지도 않고
16. 따르지 않는다고 근심하지도 않으며
17. 일부는 따르고 일부는 따르지 않는다고 편을 가르지도 않고 오직 바른 생각과 바른 지(知 )에 주한다.
이상을 3념주(念住)라 한다.
18. 대자비심으로 일체 중생을 구하시되 마치 어머니가 자식 사랑하듯 한다.
그래서 이상의 18불공법을 10력 4무외 3념주 대비심이라 나누어 부르기도 한다. 불타의 이같은 힘 때문에 모든 신자들이 가피력을 얻고 소원을 성휘하게 되는 것이다.

13) 부처님의 제자는 어떤 분들이 있습니까?
항상 따라 다니는 사람만 하여도 5비구와 야사의 친구 55명, 3가섭의 제자 1천명, 사리불과 목건련의 생도 2백명하여 1250인이나 되었으나 그 가운데서도 10대제자가 으뜸이었다.

10제자는 누구누구 입니까?
1. 두타제일 가섭존자
2. 다문제일 아난존자
3. 지혜제일 사리불존자
4. 해공제일 수보리존자
5. 설법제일 무루나존자
6. 신통제일 목련존자
7. 논의제일 가전련존자
8. 천안제일 아나율다존자
9. 지계제일 우팔리존자
10. 밀행제일 라훌라존자

15) 맨 첫 번째 제도된자와 맨 나중에 제도된 자는 누구입니까?
맨 첫 번째 제도된자는 5비구이고 맨 나중에 제도된자는 수발다라이다.

16) 3처전심이란 무엇입니까?
마하가섭에게 세곳에서 법을 전한 것인데 다자탑앞에서 자리를 나누어 앉으신 일과 영산에서 꽃을 들어 보이신 일, 사라쌍수간에서 두 다리를 뻗어 보이신 일이다.

17) 부처님은 언제 열반에 드셨습니까?
80세 된던해 2월 15일 야반이었다.

18) 부처님의 명호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어려서는 실달태자라 하였고, 출가하여서는 고다마 사문이라 하였으며, 성불하여서는 부처님, 여래, 응공, 정변지,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 세존 등으로 불렀다.

19) 부처님이란 무슨말입니까?
일체를 깨달으신 분이란 뜻이다.


20) 부처님께서는 많은 사리가 나왔다면서요?
8곡 4두의 사리가 나와서 세계 곳곳에 8만 4천탑을 세웠다.


21) 탑이란 무엇하는 것입니까?
위대한 자의 정신을 한데 모아 신앙의 표적을 마련한 정신적인 묘이다.

22) 부처님께서 남기신 4대성지는 어디어디 입니까?
1. 부처님께서 태어나신 카필라국의 룸비니
2. 부처님께서 성도하신 마가다국의 붓다가야
3. 부처님께서 전법하신 녹야원
4. 부처님께서 입멸하신 구시나가라


23) 불교의 명절은 ?
1. 탄생재일 음 4월 8일
2. 출가재일 음 2월 8일
3. 성도재일 음 12월 8일
4. 열반재일 음 2월15일
5. 우란분(백종)재일 음 7월 15일




기초 교리문답.2


불교의 교리

1) 부처님께서 우리에게 가르쳐 주신 진리는 무엇입니까?
인연법입니다.

2) 인연법이란 무엇입니까?
마음의 3가지 작용이다. 이 세상의 모든 것은 한마음 속에서 인과 연을 장만하여 하나의 결과를 창조해 가고 있다는 것이다.

3) 인연의 결과는 어떤것입니까?
선인선과(善因善果)요 악인악과(惡因惡果)다.

4) 3법인(法印)이란?
마음의 체상을 3가지 측면에서 관찰한 것이다.
1. 제행무상인(諸行無常印)
2. 제법무아인(諸法無我印)
3. 열반적정인(涅槃寂靜印)

5) 제행무상이란 무엇입니까?
일체 모든 것은 시간속에서 변화생멸하고 유전상속 해가는 것을 말한다.

6) 제법무아란 ?
일체 모든 법은 공간속에서 이합집산하여 실체가 없는 것을 말한다.

7) 열반적정이란 ?
참 마음은 이 무상 무아 속에서도 언제나 변함없이 적정요요(寂靜蓼蓼)한 것을 말한다.

8) 4성제(聖諦)란 무엇입니까?
이 세상의 온갖것을 그 과보의 형태를 따라서 고락의 원인과 결과를 잘 구분하여 놓은 진리를 말한다.
1. 고성제(苦聖諦) : 고통에 대한 말씀
2. 집성제(集聖諦) : 번뇌에 대한 말씀
3. 멸성제(滅聖諦) : 평화에 대한 말씀
4. 도성제(道聖諦) : 수도에 재한 말씀

9) 고성제란 무엇입니까?
이 세상 온갖것은 그 받는 것을 엄밀히 따지고 보면 고통아닌 것이 없다는 것이다.( 生. 老. 病. 死. 愛別離苦. 求不得苦. 五蔭盛苦. 怨憎會苦)

10) 집성제란 무엇입니까?
고통의 원인은 모두가 번뇌의 집기(集起)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번뇌에는 탐. 진. 치. 만. 의 등 8만 4천번뇌가 있다.

11) 멸성제란?
번뇌를 깨달아 고통이 없어져 평온 안온한 경지에 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이것을 불교에서는 열반이라 한다.

12) 도성제란?
번뇌를 멸하는 방법을 이야기한 것이니 번뇌를 멸하려면
1. 모든 것을 바로보고(正見)
2. 바로 생각하고(正思)
3. 바로 말하고(正語)
4. 바로 행동하고(正業)
5. 바르게 직업을 가지고(正命)
6. 바르게 노력하고(正進)
7. 바른 정신으로(正念)
8. 바르게 몸과 마음을 안정하라(正定)란 것이다.

13) 어떤 것을 바로 본다고 합니까?
3법인의 원리대로 보고 3법인의 원리대로 사는 것이 바로 보는 것이다.

14) 12인연이란 무엇입니까?
윤회전생하는 고통중생의 과정을 열 두가지로 밝힌 것이다.
1. 무명(無明)은 악업을 짓고 고과를 받는 최초의 일념 어리석은 마음을 말하고
2. 행(行)은 무명의 행위가 몸과 임과 뜻을 통해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발동하는 것이고,
3. 식(識)은 무명의 행업을 모태에 부치는 최초의 순간이고,
4. 명색(名色)은 지수화풍 4대색과 수상행식의 4대식이 한데 어울려 정신과 육체를 형성하는 것을 말하고,
5. 6입(六入)은 거기 빛.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을 받아들이는 눈. 귀. 코. 혀. 몸. 뜻의 여섯 개의 감각기관이 형성되는 것을 말하며,
6. 촉(觸)은 출태후 6근이 6경을 접촉하는 과정을 말한다.
7. 수(受)는 괴롭고 즐겁고 좋고 나쁜 것을 따라 감수하는 것이고,
8. 애(愛)는 괴로운 것을 피하고 사랑스러운 것을 취하는 본능적인 욕망을 발동하는 것을 말하고
9. 취(取)는 자기를 내세워 사람을 취하는 것을 말하며,
10. 유(有)는 애. 취로 말미암아 새생명의 씨앗을 장만하는 것을 말하며,
11. 생(生)은 유(有)로 말미암아 새로운 생명이 탄생되는 것을 말하고,
12. 노사우비고뇌(老死憂悲苦惱)는 생으로 인하여 늙고 병들고 죽는 고통을 당하는 것을 말한다.

15) 윤회란 무엇입니까?
선악업보에 의하여 탄생되는 세계가 지옥, 아귀, 축생, 인.천, 수라등 여섯 개가 있는데 이 세계를 윤회전생하는 것을 말한다.

16) 지옥. 아귀. 축생은 어떤 중생이 태어나는 곳입니까?
지옥은 화잘내는 중생이 태어나고, 아귀는 탐욕중생이 태어나고 축생은 어리석은 중생이 태어나는 곳이다. 이곳은 주로 악도 중생이 태어나 가진 고통을 받는 곳이므로 3악도라 한다.
위로

17) 인. 천. 수라는 어떤 중생이 태어나는 곳입니까?
인은 바른 마음을 가진 중생이, 천은 선한 중생이, 수라는 투쟁심이 강한 중생이 태어나는 곳이다. 그래도 이 세곳은 지조가 있고 정의를 지키며 선행을 한 사람들이 태어나 즐거움을 받는 세계이므로 3악도에 비하여 3선도라 한다.

18) 3악도를 벗어나 3선도에 태어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합니까?
성현들의 가르침을 본받아 철저히 계율을 지키며 나쁜짓 하지 않고 착한일 많이 하면 된다. 그러나 설사 천당에 태어난다 하더라도 윤회는 완전히 벗을수 없다. 복이 다하면 다시 타락하기 때문이다.

19) 영원히 윤회를 벗고 생사를 초월하려하면 어떻게 하여야 합니까?
극락왕생하거나 계. 정. 혜(戒. 定. 慧) 3학을 닦아 견성성불(見性成佛)하여야 한다.

20) 계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일반적으로는 3귀 5계 10선계가 있고 전문적으로는 사미 10계와 비구 250계 비구니 348계 보살 10중 대계와 48경계가 있다.

21) 선정과 지혜는 어떻게 형성됩니까?
듣고(聞) 생각하고(思) 닦아(修) 무명의 바람이 가라앉으면 번뇌의 파도가 쉬어 밝은 바다가 천지만물을 비추듯 마음의 거울 가운데 온갖것을 그림자처럼 마음대로 비추어 보게 된다.




불교교단

1) 불교 교단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습니까?
출가스님들(出僧)과 재가스님들(在家僧 )에 의하여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출가스님들이란 어떤 분을 말합니까?
세속적인 가정과 성씨. 족벌 국적을 버리고 출가수도하며 세계일화(世界一花) 만민동체(萬民同體)의 의식속에 세계를 한집안 삼고 만민을 한 가족으로 생각하고 사는 사람들이다.

3) 출가승에는 어떤 종류가 있습니까?
사미, 사미니, 식차마나, 비구, 비구니, 다섯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처음 출가하여 5계 10계를 받고 비구가 되고저 수행하는 남자 수행자를 사미승(沙彌僧)이라 하고,
2. 처음 출가하여 5계 10계를 받고 비구니가 되고저 수행하는 여자수행자를 사미니승(沙彌尼僧)이라 하고,
3. 10세이상 20세 미만의 정학녀(正學女)로서 6법계를 지키며 비구니가 되기 희망하는 예비비구니를 식차마나승(式叉摩那僧)이라 하고,
4. 250계를 받고 걸사수행으로 교단의 기강을 확립해가는 스님을 비구승(比丘僧)이라 하고,
5. 348계를 받고 걸사수행으로 교단의 기강을 확립해가는 스님을 비구니승(比丘尼僧)이라 한다.

4) 재가승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우바새 우바이 두가지가 있다.
1. 신도 5계를 받고 위로는 불승을 공경하고 밑으로는 자기수행을 열심히 하며 중생을 구제하는 남자신도를 우파샤가(優婆塞)라 하고,
2. 시도 5계를 받고 위로 불승을 공경하고 밑으로 자기수행에 열심하며 중생을 구제하는 여자신도를 우바이(優婆夷)라고 한다.

5) 보살승(菩薩僧)이란 어떤 것입니까?
출가. 재가를 논하지 않고 위로는 불도를 구하면서 밑으로 중생구제에 노력하는 대심중생(大心衆生)을 말한다.

6) 대승과 소승의 차이는 어디에 있습니까?
마음을 크게 쓰고 적게 쓰는데 있다. 오직 나만을 위해 수행하고 사회에 봉사하지 못하는 자리중심(自利中心)의 불자를 소승이라 하고 나를 위하면서 남도 위하는 이타중심(利他中心)의 불자를 대승이라 한다. 그러나 만일 자리이타에 충만한 자각각타 각행원만의 보살도를 실천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를 불승(佛僧)이라고 부른다.

7) 불교신도가 되려면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합니까?
3귀 5계를 받아야 한다.

8) 3귀의계란 무엇입니까?
불법승 3보에 귀의하며 종신토록 사마외도에 빠지지 않는 것이다.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歸依佛兩足尊)
거룩한 가르침에 귀의합니다.(歸依法離慾尊)
거룩한 스님들게 귀의합니다.(歸依僧衆中尊)

9) 5계란 무엇입니까?
1. 불살생이니 살생하지 않고 방생하는 것이요
2. 불투도니 도둑질하지 않고 보시하는 것이며
3. 불간음이니 간음을 하지 않고 청정을 지키는 것이고
4. 불망어이니 거짓말 하지 않고 참말만 하는 것이며,
5. 불음주니 술마시지 않고 정신을 맑히는 것이다.
위로
10) 출가수행자가 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합니까?
먼저 부모님께 승낙을 받고 스승을 선택하여, 5계, 10계, 250계 등을 받고 비구니는 348계를 받아야 하고 스님의 수행을 닦아야 한다.

11) 수계의식은 어떻게 합니까?
일정기간동안 신도와 승려로서의 교양을 갖춘 뒤에 3사(師 : 戒師. 作法師. 敎授師) 7증(證)이 있는 자리에서 수계식(득도식)을 갖는다.

12) 계율을 범하였을 때는 어떻게 하여야 합니까?
정한 법회(포살법회)에 나아가 참회하고 지도를 받아야 한다.

13) 안거(安居)는 어떻게 합니까?
불자는 남의 교화에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하지만 자기수행에도 열심히 하여야 한다. 출가자에게는 매년 우한기(雨寒期)를 통하여 안거라는 것을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음력 4월 15일부터 7월 15일까지 여름안거(夏安居)가 시행되고 10월 15일부터 1월 15일까지 3개월간 겨울안거(冬安居)가 시행되므로 이를 9순안거라 하기도 한다.

14) 자자(自恣)란 무엇입니까?
9순안거가 끝난 뒤에 모든 대중이 한데 모여 그 동안의 생활을 지적하고 . 질문. 반성하여 책려하는 것을 말한다.

15) 재가신도에게는 그런 기간이 없습니까?
재가신도도 출가수행자를 따라 단 1년에 한 번씩이라도 안거를 할수 있도록 권하기도 하고 있으나 그것이 어려우므로 3장 6재일과 10재일을 지켜 특별수행한다.

16) 3장 6재일과 10재일은 무엇입니까?
1년 가운데 정월 5월 9월의 초하루 보름날 절에 가거나 집에 있으면서 특별정진하는 것을 3장 6재일이라 하고 한달 가운데 1일, 8일, 14일, 15일, 18일, 23일, 24일, 28일 그믐등 10일 동안 절에 가거나 집에 있으면서 근신하고 공부하는 것을 10재일을 지킨다 한다.

17) 출가수행자는 왜 머리를 깍고 법복을 입습니까?
머리를 깍는 것은 번뇌를 끊는 정신적 의지를 상징한 것이고 법복은 중생의 복전을 표한 동시에 출가행자의 표식으로 중생 교화의 방편이다.

18) 불자는 무엇으로 하나가 될 수 있습니까?
무연대자의 4섭법(攝法)과 육화경행(六和敬行)으로 하나가 될 수 있다.

19) 4섭법이란?
고통중생을 구제하는 보살의 기본마음 4가지를 말한다.
1 은 보시섭(布施攝)이니 인자한 마음으로 물질과 정신 두가지를 조건없이 베풀어 마음에 두려움을 없애주는 것이고,
2 은 애어섭(愛語攝)이니 사랑스러운 말로 항상 그 뜻을 따뜻하게 보호하며,
3 은 이행섭(利行攝)이니 상대에게 이익된 일을 하고,
4 는 동사섭(同事攝)이니 그들이 하는 일을 항상 즐겁게 돕는 것이다.

20) 육화경행이란 무엇입니까?'
1. 몸으로 부처님 행을 하여 화합하고
2. 입으로 부처님 말을 하여 화합하고
3. 뜻으로 부처님과 같은 생각을 하며 화합하고,
4. 바른 행동을 하여 화합하고,
5. 바른 견해를 가져 화합하고,
6. 자리이타에 충실하여 화합한다.



상식문제

1) 3보란 무엇입니까?
불보(佛寶)와 법보(法寶) 승보(僧寶)이다.

2) 왜 이것을 보배라 합니까?
이것을 믿고 따라 잘 실천하면 세상의 정신적 물질적 가난을 없애주는 보배가 되기 때문이다.
3) 불상은 왜 모십니까?
모든 인류의 스승으로서 불교신앙의 표적을 상징하여 믿는 자로 하여금 스승을 존경하고 사모하는 마음을 일으키기 위해서다.

4) 불상은 언데 누구에 의하여 만들어졌습니까?
부처님 당시 우전국왕에 의하여 전단 향나무로 만들어졌다.

5) 부처님께 공양은 왜 올립니까?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것이므로 스승을 공경하는 의미에서 올린다.

6) 부처님께 올리는 공양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대개 여섯가지를 6법공양이라 한다.
1. 등 공양 : 진리의 등불을 상징(이것이 밝혀 지면 세상이 밝아진다.)
2. 향 공양 : 계. 정. 혜. 해탈. 해탈지견의 5분향상징(이것이 성취되면 세상이 맑아진다.)
3. 다공양 : 감로다상징(이것이 충만하면 세상에 목마른 자가 없어진다.)
4. 꽃공양 : 아름다움의 상징(이것이 성취되면 꽃같은 법신구가 장엄된다.)
5. 곡식공양 : 씨앗을 상징(이것이 성취되면 세상의 업이 깨끗하여진다.)
6. 과실공양 : 결실을 상징(이것이 성취 되면 세상에 해탈의 과가 무르익는다.



6) 부처님께 올리는 공양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대개 여섯가지를 6법공양이라 한다.
1. 등 공양 : 진리의 등불을 상징(이것이 밝혀 지면 세상이 밝아진다.)
2. 향 공양 : 계. 정. 혜. 해탈. 해탈지견의 5분향상징(이것이 성취되면 세상이 맑아진다.)
3. 다공양 : 감로다상징(이것이 충만하면 세상에 목마른 자가 없어진다.)
4. 꽃공양 : 아름다움의 상징(이것이 성취되면 꽃같은 법신구가 장엄된다.)
5. 곡식공양 : 씨앗을 상징(이것이 성취되면 세상의 업이 깨끗하여진다.)
6. 과실공양 : 결실을 상징(이것이 성취 되면 세상에 해탈의 과가 무르익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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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부처님께서 복과 지혜를 줍니까?
복과 지혜는 스스로 짓고 받는 인과이지만 부처님을 반연하여 복성을 일으키고 지혜심을 일으켰다면 부처님께서 복과 지혜를 준 것이 된다.

8) 부처님께서 병고 액난을 없애줄수 있습니까?
불심은 원래 깨끗하여 병들고 죽는 액난이 없다. 따라서 부처님을 믿고 실천하여 불심을 깨달으면 영생은 물론 현실의 온갖 액난과 고통을 없앨수 있다.

9) 예불은 어째서 합니까?
제자가 스승을 공경 찬탄하는 마음으로 하되 때를 따라서는 자기의 죄업을 참회하기 위해서도 한다.

10) 재(齋 )란 무엇입니까?
몸과 입과 뜻을 정제(整齊)하는 것을 말하는데 불교에서 행하는 49재 백일재 성도재 같은 것이 모든 영혼과 산 사람의 정신과 육체를 밝히는 일이므로 불교에서는 불사일체를 재로 총칭한다.

11) 염불은 왜 합니까?
불.보살을 생각하면 늘 기쁜 마음과 평온한 마음이 생기기 때문이다.

12) 염불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1. 부처님의 모습을 마음속으로 관찰하는 관상염불(觀想念佛)과
2. 부처님의 상호를 생각속에 그려넣는 관상염불(觀像念佛)
3. 부처님의 명호를 입으로 부르면 귀로 듣는 칭명염불(稱名念佛)
4. 실상염불(實相念佛)
네가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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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염불을 할 때는 어떤 부처님의 명호를 외워야 합니까?
자기가 좋아하는 불보살의 명호를 부르면 된다.

14) 왜 불교에는 그렇게 많은 불보살이 계십니까?
과거 현재 미래에 있어서 마음을 깨닫고 부처님이 되어 중생을 교화하는 불보살이 많기 때문이다.

15) 아미타불이란 어떤 분입니까?
48원으로 극락세계를 장엄하여 고통중생을 구제하시는 분이다.

16) 관음 세지는?
아미타불의 비서로서 자비 희사로서 중생에게 봉사하는 분이다.

17) 약사부처님?
동방만월 세계를 주관하는 부처님이다. 12대원을 세워 이 세계를 건립하였다.

18) 지장보살은 어떤 분입니까?
지옥을 건지지 못하면 성불하지 않겠다고 서원하여 항상 지옥문전에 이르러 눈물을 그치지 않고 구제하는 보살이다.

19) 문수, 보현은 어떤 분입니까?
문수는 지혜의 상징이고 보현은 행원의 대명사다.

20) 부처님과 보살의 차이점은 어디 있습니까?
부처님이나 보살은 똑같이 불성을 깨달은 분이지만 부처님은 깨달음에 감정이 완전히 끊어 졌으나(覺無情)보살은 아직 감정이 남아(覺有情) 중생을 제도하는데 차이가 있다.

21) 6바라밀이란 무엇입니까?
보살이 중생을 이익하게 하는 여섯가지 덕목이다.
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지혜가 그것이다.

22) 기도(祈禱)란 무슨 말입니까?
마음을 비운다는 말이다. 부처님과 보살들을 한결같이 마음으로 생각하며 기도드리면 마음 속의 번뇌 망상이 모두 비워 공하게 되기 때문이다.

23) 참회란 무엇입니까?
몸과 입과 뜻으로 지은 모든 업들은 불보살들의 원행과 비교하여 잘못되었으면 뉘우치고 고쳐나가는 것이다.

24) 서원이란 무엇입니까?
여래 10대발원문이나 사홍서원처럼 나와 남이 함께 이익을 보고 마음을 깨달아 훌륭한 인격자가 되므로서 살기 좋은 국토를 만들겠다고 뜻을 세우는 것이다.

25) 염주는 무엇을 상징하며 왜 가집니까?
마음에 구슬을 상징하고 염불의 숫자르 헤아리기 위해서 가진다.

26) 아라한 이란 무엇입니까?
'아'는 '없다'는 뜻이고 '라한'은 '학'의 뜻이니 '더이상 배울것이 없는 무학성자'를 아라한이라 한다.

27) 불경은 누가 어떻게 편집하였습니까?
부처님께서 돌아가시던해 마하가섭이 상수가 되어 아난존자가 경전을 편집하고 우팔리 존자가 율장을 편집하고 사리불등이 논장을 편집하여 3장을 편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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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3장이란?
경(經), 율(律), 논(論) 3장을 말한다. 경은 부처님 말씀으로 선악인과의 법칙과 마음의 체상용(體相用)을 밝혀 놓은 것이고 율은 교단의 규율로 승가의 생활규범을 말하며 논은 경율에 대한 해설로서 정사(正邪)를 구분해 놓은 것이다.
이것을 장(藏)이라 하는 것은 큰 창고가 온갖 물건을 갈무리고 있듯 3장은 온갖 진리를 갈무리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부른 것이다.

29) 8만 4천법문이란?
중생의 번뇌병이 8만 4천가지이므로 부처님께서 그 병을 치료하기 위하여 처방하신 약방문도 8만 4천가지가 되어 불교일체의 경론을 8만 4천법문이라 한다.

30) 법문이란?
진리의 문이란 뜻이다. 8만 4천의 경론이 모두 진리에 들어가는 문 아님이 업시 때문이다.

31) 번뇌란 무엇입니까?
몸과 마음을 괴롭히는 악한 견해와 습기(習氣)를 말한다.

32) 번뇌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탐욕, 성냄, 어리석음, 거만한 마음, 의심하는 마음의 미사혹(迷事惑)이 있고 신견. 변경. 사견. 견취견. 계금취견등 이치를 흐리게 하는 미리혹(迷理惑) 10가지가 있다.

33) 독경. 서사란 무엇입니까?
독경은 경전을 읽고 외우는 것이며 서사는 그것을 써서 길히 보존하고 널리 펴는 것이다.

34) 참선이란 무엇입니까?
선(禪)을 참구(參究)한다는 말이다. 다시 말하면 마음에 안정을 얻고저 하는 사람이 조사의 어록이나 선지식을 친히 뵙고 그들이 깨달은 진리에 직접 참여하여 연구하는 것이다.

35) 참선을 하는 방법은?
행주좌와 어묵동정에 늘 한결같은 마음(佛心)으로 살면 그것이 곧 참선이 되는데 그렇지 못할 때에는 좌선을 통하여 몸과 마음을 안정한 뒤에 참선하게 된다.

36) 좌선이란?
고요한 곳에 가부좌(반가부좌)를 틀고 단정히 앉아 호흡을 고른 뒤에 화두를 보면서 참선하면 간화선(看話禪)이 되고 고요히 스스로 그 흘러가는 마음을 관찰하면 묵조선(默照禪)이 된다.

37) 화두란 무엇입니까?
문제의식이다. 예를 들면 옛날 조주 스님께서 어떤 스님이 묻기를 '개도 불성이 있습니까?'하니 '없다' 하였는데, 그러면 왜 부처님은 일체중생이 모두 불성이 있다 하였는가 의심을 제기하여 풀어가는 것이다.

38) 불자(佛子)란 무엇입니까?
부처님의 제자란 뜻이다.

39) 승가(僧伽)란?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의 4부대중 즉, 불교단체를 총칭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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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최초의 출가스님은 ?
5비구와 마하파자파티(부처님의 이모)이다.

41) 조사(祖師)란 무슨 말입니까?
부처님과 그이 제자의 법을 이어 내려온 훌륭한 스님들을 말한다.

42) 인도의 28조란?
석가여래를 본존으로 하여
1. 마하가섭
2. 아난다
3. 상나화수
4. 우바국다
5. 제다가
6. 미차가
7. 바수밀
8. 불타난제
9. 복타밀다
10. 협
11. 부나야사
12. 마명
13. 가비마라
14. 용수
15. 가나제바
16. 라후라
17. 승가난제
18. 가야사나
19. 구나다라
20. 사야다
21. 바수반두
22. 마노라
23. 학륵나
24. 사자
25. 파사사나
26. 불여밀다
27. 반야다라
28. 보리달마

43) 중국 6대조는?
인도의 보리달마를 초조로 하여
2. 혜가
3. 승찬
4. 도신
5. 홍인
6. 혜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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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한국에 불교는 언제들어왔습니까?
고구려 소수림왕 2년 서기 372년 순도 스님에 의하여 고구려에 불교가 처음들어오고 백제는 침류와 원년 서기 384년 마라난다에 의하여 전해졌고 신라는 법흥왕 4년 서기 527년 묵호자 스님에 의하여 처음 불교가 들어 왔다.

45) 불교가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을 간단히 말씀하여 주십시오.
1. 정신적으로 모든 국민의 문화창조를 획책하고 총화단결을 촉진하여 삼국통일의 기틀을 마련하였고,
2. 민족문화 건설에 크게 이바지 하였으며,
3, 외교와 복지국가건설에 커다란 역할을 하였다.

46) 한국불교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호국적 통불교이다.

47) 우리나라의 유명한 스님은?
1. 고구려 : 순도, 아도, 승랑, 혜자, 담징, 혜관
2. 백 제 : 관측, 겸익, 담욱, 혜인
3, 신 라 : 원효, 의상, 자장, 진표, 원광, 도선, 혜초, 원측
4. 고 려 : 나옹, 무학, 의천, 보우, 보조
5. 조 선 : 서산, 사명, 영규, 부휴, 경헌, 처영, 소암, 벽암, 회은 명조, 처능, 성능, 서봉, 편암, 진묵
6. 근 세 : 경허, 한암, 만공, 만해, 용성 등이 계신다

Posted by 慧蓮(혜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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