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52024  이전 다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악행을 저지른 여씨가 뱀으로 환생하다
 


작자: 워싱턴 DC 대법제자 자군(紫君)

【정견망】
 
이것은 기효람(紀曉嵐 청나라 초기 대학자이자 정치인)의 ‘열미초당필기’(閱微草堂筆記) 중에서 다음과 같은 일화가 나온다.


창주성(滄州城) 남쪽 상하애(上河涯)란 곳에 여사(呂四 여씨 집 넷째)란 무뢰한이 있었다. 그는 평소 온갖 나쁜 짓을 있는 대로 다 했기 때문에 사람들이 모두 그를 두려워했다. 어느 날 밤 여사는 한무리 불량배들과 교외에서 한참 놀고 있는데 갑자기 날이 변하며 우레가 울리며 곧 비바람이 올 것 같았다. 보니 젊은 부인이 급히 비를 피하려고 강변의 낡은 절간으로 뛰어 들었다. 


여사는 나쁜 생각이 들었다. 당시 날은 이미 저물었고 검은 구름이 잔뜩 밀려와 아무것도 잘 보이지 않았다. 여사는 이 불량배들을 데리고 절간으로 뛰어 들어 부인의 옷을 벗기고 나쁜 짓을 했다. 갑자기 번갯불이 번쩍하며 절 안을 비췄다. 여사는 그제야 젊은 부인이 바로 자신의 아내인 것을 발견했다. 그는 대단히 후회하며 부인을 강물에 던져버리려 했다. 그러자 아내가 큰 소리로 울며 말했다.


 “당신은 다른 사람을 해치려다가 결국 자기 아내를 해쳤소. 하늘의 이치는 명백하니 숨길 수 없소. 이제 나까지 죽이려는 겁니까?” 


여사는 할 말이 없어 아내의 옷을 찾으려고 했다. 하지만 옷은 이미 바람에 날려 강물에 떠내려가고 말았다. 여사는 어쩔 수 없이 방황하다가 그저 실 한올 걸치지 않은 아내를 업고 집으로 돌아가는 수밖에 없었다.


당시 비가 그치고 날이 맑아졌기에 밝은 달이 높이 비춰 마을 사람들이 여사 부부의 낭패한 꼴을 보았다. 온 사람들이 다 웃으며 앞 다투어 나아가 어찌된 일이냐고 물었다. 그는 수치심에 스스로 강에 뛰어 들어 죽고 말았다. 원래 여사의 아내가 친정으로 갔으며 한달 후에 돌아오려고 했는데 집에 불이 나는 바람에 거주할 방이 없어 일찍이 돌아오게 된 것이었고 뜻밖에 이런 일을 당한 것이었다.


나중에 여사의 아내가 꿈에 남편을 봤는데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내가 지은 죄가 매우 심하여 본래 마땅히 18층 지옥에 떨어져 영원히 환생하지 말아야 했소. 하지만 저승 판관이 내 일생을 조사해보더니 그래도 모친께 효도를 많이 한 점이 참작되어 뱀의 몸을 얻었소. 이제 곧 몸을 얻으러 가야 하오. 당신은 곧 다른 남자를 만날 터이니 새 시어머니를 잘 모시도록 하오. 저승의 법률에는 불효 죄가 가장 심하니 지옥의 가마솥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시오.”


여사의 아내가 개가하던 날 집 한 구석에 붉은 뱀 한마리가 고개를 늘어뜨리고 쳐다보는데 마치 연연해하는 모습처럼 보였다. 여사의 아내는 꿈속의 일을 기억하고 그것이 여사임을 알았다. 이때 문밖에 사람을 영접하는 북소리가 울리자 뱀은 집 위에서 몇 번 펄쩍 뛰더니 급히 달아났다.


예전부터 선에는 선한 보답이 있고 악에는 악한 보응이 있다고 한다. 자기가 무슨 일을 하던지 결국은 자신에게 되돌아온다.



발표시간: 2014년 2월 13일
정견문장: http://www.zhengjian.org/node/127247

Posted by 慧蓮(혜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