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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법인(三法印) : 세가지 진실한 가르침
(1) 제행무상(諸行無常) : 모든 것은 변화한다
(2) 제법무아(諸法無我) : 모든 변화하는 것에는 '나'라는 실체가 없다
(3) 일체개고(一切皆苦) : 모든 변화하는 것은 괴로움을 발생시킨다
(4) 열반적정(涅槃寂靜) : 모든 괴로움의 불을 불어 끈 상태
- (4)를 포함시켜 사법인이라고도 한다.

* 사성제(四聖諦) : 네가지 성스러운 진리, 즉 苦集滅道
(1) 고(苦) : 인간의 현실적 존재는 괴로움 (예, 현재 환자의 증세)
- 사고 (四苦) : 생노병사(生老病死)
- 팔고 (八苦) :
사고(四苦) + 5. 원증회고(怨憎會苦) -미워하는 것을 만나는 괴로움
6. 애별리고(애별리고) -사랑하는 것과 헤어지는 괴로움
7. 구불득고(求不得苦) -구하는 바를 얻지 못하는 괴로움
8. 오음성고(五陰盛苦) -육체의 본능에 의한 괴로움
(2) 집(集) : 괴로움의 원인인 집착 (예, 병이 나게된 원인)
(3) 멸(滅) : 번뇌와 고통이 모두 없어진 해탈, 열반의 세계 (예, 병이 없는 상태)
(4) 도(道) : 괴로움을 없애는 방법 (예, 병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
- 팔정도(八正道) : 1. 정견(正見) : 편견없이 바로 보는 것
2. 정사유(正思惟) : 바른 생각
3. 정어(正語) : 바른 말
4. 정업(正業) : 바른 행동
5. 정명(正命) : 바른 생활
6. 정정진(正精進) : 바른 노력
7. 정념(正念) : 바른 마음의 수행
8. 정정(正定) : 바른 집중


*사무량심(四無量心) : 남을 대할 때의 올바른 네가지 마음가짐
(1) 자무량심(慈) : 남을 평등하게 사랑하여 언제나 밝은 모습으로 대하는 마음
(2) 비무량심(悲) : 남의 고통을 함께 슬퍼하며 그 고통을 덜어주고자 하는 마음
(3) 희무량심(喜) : 남의 기쁨을 진정한 자신의 기쁨으로 생각하는 마음
(4) 사무량심(捨) : 남을 대할 때 아무런 치우침 없이 평등하게 대하는 마음

* 사섭법(四攝法) : 중생을 교화하기 위한 네가지 실천덕목

(1) 보시(布施)섭 : 베품
(2) 애어(愛語)섭 : 진실되고 사랑스런 말로 대하는 것
(3) 이행(利行)섭 : 모든 중생에게 이익이 되는 행동을 하는 것
(4) 동사(同事)섭 : 모든 중생들과 함께 일하며 즐거워하고 고통도 함께 나누는 것

* 보살 (菩薩) : 보리살타(보제살타)의 준말. 범어로는 Bodhisattva 상구보리 하화중생(上求菩提 下化衆生:위로는 보리(깨달음)을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교화)하는 자이며, 깨달음(菩)을 구하는 중생(薩)이다.

* 자비 (慈悲) : 자(慈) - 적극적으로 상대방에게 이익과 기쁨을 주는 것 비(悲) - 고통 받는 이의 불이익과 고통을 덜어 주는 것

* 바라밀(波羅密, Paramita) : 한자로는 도피안(到彼岸), 즉 피안(열반)에 이른 상태

* 육바라밀(六波羅密) : 불도를 닦는 이가 수행에서 열반에 이르는 6가지 방편

(1) 보시 (布施) : 베품
ㄱ) 재보시(財布施) : 재물로 하는 보시
ㄴ) 법보시(法布施) : 부처님 법을 전해주는 보시
ㄷ) 무외시(無畏施) : 공포를 없애 마음의 평안을 주는 보시

※ 무주상보시(無住相布施) : 베풀고도 베풀었다는 상이 없는 최상의 보시

(2) 지계 (持戒) : 계율을 지킴
(3) 인욕 (忍辱) : 욕됨을 참음
(4) 정진 (精進) : 부지런히 노력함
(5) 선정 (禪定) : 마음을 가라앉힘
(6) 지혜 (智慧) : 모든 존재의 비어있음을 보는 지혜

* 십바라밀 : 육바라밀 + (7) 방편(方便), (8) 원(願), (9) 역(力), (10) 지(智)

* 12연기(緣起) : (1) 무명(無明), (2) 행(行), (3) 식(識), (4) 명색(名色), (5) 육입(六入, 六處), (6) 촉(觸), (7) 수(受), (8) 애(愛), (9) 취(取), (10) 유(有), (11) 생(生), (12) 노사(老死)

* 인과(因果)의 진행 : 인(因 ; 직접원인) -> 연(緣;보조원인) -> 과(果;결과) 예) 씨 + 햇빛, 수분, 온도 등 -> 열매

* 삼독 (三毒) : 성불에 장애가 되는 세가지 무서운 독
(1) 탐 (貪; 탐욕) (2) 진 (瞋; 성냄)! (3) 치 (痴; 어리석음)

* 삼계 (三界)
(1) 욕계 (欲界) : 욕망으로 가득찬 세계 ('탐진치'가 넘침)
(2) 색계 (色界) : 욕망은 끊었으나 육체가 남아있는 세계 ('진치'가 있음)
(3) 무색계 (無色界) : 육체를 가지지않고 정신적 요소만 있는 세계 ('치'가 있음)

* 삼학 (三學) : 성불하고자 하는 이가 닦아야 할 세가지
(1) 계 (戒 ; 계율)
(2) 정(定 ; 선정)
(3) 혜 (慧 ; 지혜)

* 사대 (四大) : 만물을 이루는 4가지 요소 (1) 지(地) (2) 수(水) (3) 화(火) (4) 풍(風)

* 시방(十方) :(1) 동 (2) 서 (3) 남 (4) 북 (5) 동남 (6) 동북 (7) 서남 (8) 서북 (9) 상 (10) 하

* 삼업 (三業)
(1) 신업 (身業) : 몸으로 짓는 죄
(2) 구업 (口業) : 입으로 짓는 죄
(3) 의업 (意業) : 뜻으로 짓는 죄

* 삼시업 (三時業) : 업이 결과를 가져오는 세가지 시기
(1) 순현업 (順現業) : 현생에서 지은 업의 과보를 현생에서 받는 업
(2) 순생업 (順生業) : 현생에서 지은 업의 과보를 다음생에서 받는 업
(3) 순후업 (順後業) : 현생에서 지은 업의 과보를 차후생에서 받는 업

* 십업 (十業)
(1) 살생 (殺生) (2) 투도 (偸盜 ; 도둑질) (3) 사음(邪淫 ; 삿된 음행) (4) 망어 (妄語 ; 거짓말) (5) 양설 (兩舌 ; 이간하는 말) (6) 악구 (惡口 ; 욕설) (7) 기어 (綺語 ; 발림말) (8) 탐 (貪) (9) 진 (瞋) (10) 치 (痴)

* 사생 (四生) : (1) 태(胎) (2) 난(卵) (3) 습(濕) (4) 화(化)

* 사유 (四有) : 윤회의 네가지 과정
(1) 사유 (死有) : 죽는 순간
(2) 중유 (中有) : 죽어서 다음생을 받기까지의 기간 (10~49일)
(3) 생유 (生有) : 태어나는 순간
(4) 본유 (本有) : 생애를 누리는 기간

* 삼귀례 (三歸澧)
(1) 귀의불 양족존 (歸依佛 兩足尊)
(2) 귀의법 이욕존 (歸依法 離欲尊)
(3) 귀의승 중중존 (歸依僧 衆中尊)

* 오계(五戒) : 수계한 재가자가 지켜야할 5가지 계율
(1) 불살생(不殺生) : 생명을 죽이지 말라
(2) 불투도(不偸盜) : 남의 물건을 훔치지 말라.
(3) 불사음(不邪狀) : 삿된 음행을 하지 말라.
(4) 불망어(不妄語) : 거짓말을 하지 말라.
(5) 불음주(不飮酒) : 술을 마시지 말라.

* 육도(六道) : 중생이 머무는 6가지 세계
(1) 지옥 (2) 아귀 (3) 축생 ---- 삼악도(三惡道)
(4) 수라 (5) 인간 (6) 천도 ---- 삼선도(三善道)

* 육근(六根) (1) 안(眼;눈) (2) 이(耳;귀) (3) 비(鼻;코) (4) 설(舌;혀) (5) 신(身;몸) (6) 의(意;의식)

* 육경(六境) (1) 색(色) (2) 성(聲) (3) 향(香) (4) 미(味) (5) 촉(觸) (6) 법(法)

* 육식(六識) (1) 안식(眼識) (2) 이식(耳識) (3) 비식(鼻識) (4) 설식(舌識) (5) 신식(身識) (6) 의(意識)

* 육근 + 육경 = 12처(處), 12처 + 육식 = 18界

* 오온(五 ) : 인연에 의해서 생긴 5가지 정신과 물질
(1) 색(色) : 물질
(2) 수(受) : 외부의 자극에 대하여 감각 등을 받아들이는 작용
(3) 상(想) : 대상을 인식하는 표상작용
(4) 행(行) : 스스로의 의지에 의하여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작용
(5) 식(識) : 판단이나 추리에 의한 식별작용, 일반적으로 마음이라함 함

* 팔상록(八相錄) : 부처님의 생애를 크게 8가지로 나누어 기록
(1) 도솔래의상 : 도솔천에서 내려 오심
(2) 비람강생상 : 룸비니동산의 무우수 나무 아래에서 마야부인에 의해 태어나심
(3) 사문유관상 : 東(늙음), 南(병듦), 西(죽음), 北(수행자)의 네 성문을 둘러봄
(4) 유성출가상 : 태자의 나이 29세 2월 8일(음력)에 성밖으로 출가함
(5) 설산수도상 : 깨달음을 위해서 6년간 설산(히말라야산)에서 수도고행 하심
(6) 수하항마상 : 35세 되던 해 12월 8일(음) 보리수아래서 모든 번뇌, 즉 마왕파순 (갖가지 욕망, 애착 등)의 항복을 받고 결국 성도(成道)
(7) 녹원전법상 : 범천의 청을 받아들여 같이 수행했던 녹야원의 다섯 수행자들에게 최초로 법을 설하심
(8) 쌍림열반상 : 自燈明 法燈明의 마지막 가르침과 함께 쿠시나가라의 사라쌍수 아래에서 열반에 드심 (음력 2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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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慧蓮(혜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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